ADVERTISEMENT

글로벌 인기? 중국 앱 해외 진출 현주소 톺아보기

중앙일보

입력

차이나랩

차이나랩’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 앱의 위상이 사뭇 달라졌다. 

틱톡(TikTok)을 필두로 동영상, 게임 등 다양한 유형의 앱이 해외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글로벌 소비자가 많이 사용하는 중국 앱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 해외에 진출한 중국 앱의 지역적 분포 및 매출 현황은 어떠할까. 중국 매체 타이메이티(钛媒体·TMT POST)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국 앱 해외 진출의 현주소를 톺아본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해외 진출 중국 앱의 인기를 논할 때, 게임 앱을 빼놓을 수 없다. 게임 앱은 중국 앱 해외 진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며 매년 다운로드양이 늘어나는 추세다. 2020년을 기점으로, 중국 게임 앱은 해외 시장에 진출한 중국 6대 앱 유형 가운데 다운로드양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비(非)게임 앱 중에서는 동영상&사진 앱이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2021년, 동영상&사진 앱, SNS 엔터테인먼트 앱은 하락세를 보인 반면, 쇼핑 앱의 다운로드 증가 폭이 부쩍 늘며 다크호스로 부상했다.

그밖에 각종 툴(Tool) 관련 앱은 중국 모바일 앱 해외 진출의 초창기 주력군이었으나, 2017년 이후 주춤하면서 2018~2020년 다운로드양 하락 폭이 9.7%에 달했다. 다만, 2021년에는 코로나 19로 인한‘재택근무’의 영향으로 툴 관련 앱의 해외 시장 다운로드가 소폭 반등하는 추세를 보였다.

중국 앱의 해외 지역별 분포를 살펴보면, 남아시아 및 동남아 시장이 중국 앱 다운로드의 양대 산맥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두 지역의 인구수 및 ‘근거리 네트워킹(近距离社交)’의 습관과 관련이 있다고 타이메이티는 분석했다. 2018~2020년 해외 진출 중국 앱 다운로드 1위는 줄곧 남아시아였고, 2021년에는 동남아 시장이 1위를 차지했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이와 달리, 중국 앱의 해외 매출은 대부분 북미, 동아시아, 유럽 시장에서 창출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3대 지역은 1인당 구매력이 높고, 기타 지역보다 이용자의 결제 규모가 크기 때문이다. 2021년, 북미 및 유럽 시장의 매출 비중이 조금 더 늘어난 반면, 동아시아 시장은 하락 폭을 늘렸다. 동남아 시장의 경우, 같은 해 글로벌 다운로드양의 약 20%를 차지했지만, 매출 비중은 6.8%에 그쳤다.

미호요 필두, 중국 게임 매출 12조 원 돌파

원신. 사진 소후 캡처

원신. 사진 소후 캡처

해외 진출 중국 앱 가운데 몸집이 가장 큰 분야는 바로 게임이다. 중국 게임 앱의 해외 매출은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중국 게임 앱 해외 매출 TOP30(앱스토어+구글플레이 기준)의 총 매출은 92억 달러(약 12조 원)로 집계됐다. 이는 2021년에 비해 20% 하락한 것이지만, 2019년 대비 46% 증가한 수치다.

게임 앱 매출 순위 1위는 미호요(米哈游)의 ‘원신’이 차지했고, 2위와 3위는 각각 텐센트(腾讯)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PUBG MOBILE)과 펀플러스(趣加)의 스테이트 오브 서바이벌(State of Survival)이 이름을 올렸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중국 게임 앱의 해외 최대 시장은 미국인 것으로 드러났다. 2022년 중국 모바일 게임 앱의 미국 시장 매출은 27억 달러(약 3조 5400억 원)를 돌파했다. 원신,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등 게임이 미국 모바일 게임 시장 연간 베스트 TOP 20에 올랐다. 이어 일본(23억 달러/약 3조 164억 원)과 한국(6억 4000만 달러/약 8393억 6000만 원)이 2022년 중국 앱 해외 매출 2~3위 시장으로 집계됐다. 그밖에 중국 게임 앱의 주요 시장으로는 독일, 영국, 캐나다 등이 있다.

비게임, 틱톡 외 각종 툴 앱 인기

게임을 제외한 앱의 해외 진출 현황을 살펴보면, 쇼트 비디오 앱 더우인(抖音)의 해외판 틱톡의 기세가 단연 돋보였다. 틱톡은 지난 2020년을 시점으로 3년 연속 글로벌 앱스토어&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1위를 기록했다.

2021년부터 틱톡의 모기업 바이트댄스(字节跳动) 산하 동영상 편집 앱 젠잉(剪映)의 해외판 캡컷(CapCut)도 주목받기 시작해, 지난해(2022년)에는 텔레그램(Telegram), 스포티파이(Spotify) 등을 제치고 5위까지 순위가 상승했다.

틱톡의 해외 매출 기여도 1위는 미국 시장으로, 2022년 1-11월 평균 약 20%의 매출이 미국에서 창출되었다. 그밖에 독일, 사우디아라비아, 일본이 틱톡의 주요 시장인 것으로 집계됐다.

관련기사

해외 진출 중국 앱 매출 TOP30(비게임)에는 라이키(Likee), 위티비(WeTV) 등 4개 동영상 앱이 이름을 올리며, 7개 앱이 랭크된 툴 앱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중국 앱 해외 진출의 초창기 주력군이었던 툴 앱은 기세가 예전만 못하지만, 글로리티(睿琪软件·Glority)의 식물 이름 찾기 앱 픽쳐 디스(PictureThis), 인트시그(INTSIG·合合信息科技)의 스캔 앱 캠스캐너(CamScanner), 런런(人人公司)이 인수한 트럭 내비게이션  트러커 패스(Trucker Path) 등이 지속적인 혁신으로 주목받고 있다.

홍성현 차이나랩 객원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