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돈봉투' 송영길, 귀국 하루만에 출국금지…피의자 신분 전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중심에 선 송영길(60) 전 민주당 대표가 귀국 하루 만에 출국금지됐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전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프랑스 파리에서 귀국한 송 전 대표를 출국금지 조치했다.

송 전 대표는 귀국 전인 22일 현지 기자회견에서 '다시 프랑스에 들어올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 "모르겠다"며 즉답을 피한 바 있다.

검찰은 2021년 3∼5월 민주당 윤관석·이성만 의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감사 등이 공모해 전당대회에서 송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국회의원, 대의원 등에게 총 9400만원을 살포한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돈봉투 살포에 관여한 인물들이 모두 당시 송 전 대표 캠프에 참여한 인사들이고, 돈봉투 제공 행위의 목적이 송 전 대표의 당선이란 점에서 검찰은 송 전 대표가 단순 인지를 넘어 적극적으로 범행에 개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한다.

검찰이 확보한 이른바 '이정근 녹취 파일'에는 이를 뒷받침하는 정황이 다수 포함돼 있다. 하지만 송 전 대표는 "후보가 그런 캠프의 일을 일일이 챙기기가 어려웠다"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전날 국민의힘 이종배 서울시의원의 고발로 송 전 대표는 현재 피의자 신분이 됐다.

송 전 대표는 전날 귀국 회견에서 "검찰이 주위 사람들을 불러서 주변을 돌기보다는 오늘이라도 저를 소환하면 적극적으로 응하겠다"고 했지만, 실제 소환조사가 이뤄지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검찰은 강씨 등 공여자 조사부터 진행한 뒤 금품을 수수한 국회의원을 특정하는 작업을 거쳐 종착지인 송 전 대표 조사까지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구속영장이 기각된 강씨를 이날 다시 소환해 혐의 사실에 대한 보강수사를 하고 있다. 송 전 대표의 보좌관을 지낸 박모씨, 강씨에게 돈을 대준 스폰서 김모씨도 소환 대상이다.

검찰은 송 전 대표의 조기 귀국으로 조직적 증거 인멸 우려가 더 커졌다고 보고, 보강수사 결과를 토대로 조만간 강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