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 '정자동 호텔 특혜' 의혹 본격 수사...셀프 감사 성남시 자료 확보

중앙일보

입력

‘정자동 호텔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앞서 이 사업에 대해 감사를 벌인 성남시로부터 감사 자료를 제출받고 담당 공무원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전경. 중앙포토

수원지검 성남지청 전경. 중앙포토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부장 유민종)는 지난 20일 성남시에서 정자동 사업 감사를 담당한 공무원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시가 감사 과정에서 확보한 문건에 대해 물었다. 또 최근 정자동 호텔 사업과 관련해 성남시가 확보한 내부 감사 자료 일체를 제출받아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2015년 민간업체 베지츠종합개발이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의 시유지를 장기간 임차해 호텔을 짓는 과정에서 성남시가 각종 특혜를 줬다는 내용의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다. 의혹이 제기된 정자동 호텔 부지는 분당·판교신도시, 판교테크노밸리, 경부고속도로 등과 인접한 요지이다.

시는 2013~2014년 부동산 컨설팅업체 피엠지플랜에 시 소유 유휴부지 개발·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용역을 맡겼고, 이 업체는 호텔 등 숙박시설 유치가 필요하다고 시에 제안했다. 이후 베지츠종합개발이 성남시에 호텔을 짓겠다고 제안했고, 시는 관련 법령 규정에 따라 수의계약 형태로 베지츠 측에 사업권을 줬다.

그런데 피엠지플랜과 베지츠종합개발의 주소지가 같고 임원도 상당수 겹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시와 베지츠가 계약을 맺은 후 2015년 9월 ‘자연녹지지역’이던 사업 부지가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 된 것도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다. 정자동 호텔 의혹의 핵심 인물이자 베지츠의 연구용역 담당 업체 대표이사인 황모씨는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측근으로, 차병원의 성남 FC 후원금 납부에도 관여했단 의혹을 받는다. 정 전 실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이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2월 정자동 사업 의혹과 관련해 시민단체가 이 대표 등을 배임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이송했다. 성남시는 이와 별개로 지난 2월부터 내부 감사에 착수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