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원식 "송영길 귀국만 기다리는 당 한가해, 비상의총 열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송영길 전 당대표의 기자회견과 귀국만을 기다리는 듯한 지금 당 상황이 너무 한가해 보인다"며 비상의원총회를 제안했다.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송 전 대표와 당권을 놓고 경쟁한 우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송 전 대표의 입장 표명과 관계없이 지도부와 전체 의원 모두가 엄중함을 함께 공유하고 능동적 수습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지도부의 고독한 결단과 전체의원의 이에 대한 평가를 내놓는 방식으로는 안 된다"며 "모든 것을 갈아엎겠다는 비상한 각오 속에 송 전 대표의 기자회견과 상관없이 신속하게 비상 의총을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도부의 후속 대책은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전체 총의를 모아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우 의원은 또 "당면한 송 전 대표의 처리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혁신안을 담은 대책을 전당적으로 준비해야 한다"며 "구조적 재발 방지책을 포함해 재창당에 준하는 혁신 작업을 진행할 혁신 기구 구성 등 폭넓은 논의를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지도부와는 생각이 다른 분들 몇 명은 이번 일마저도 지도부의 책임으로 돌리려 하는 것 같아 대단히 우려스럽다"며 "제기된 의혹이 특정인을 넘어 민주당 전체를 송두리째 무너뜨릴 사안임에도 안일한 계파적 해석으로 지도부 생채기에 활용하려는 모습은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민주당 누란의 위기를 돌파할 힘은 민주당 전체의 단결된 힘"이라며 "일치단결이야말로 모두를 살릴 길"이라고 강조했다.

송 전 대표는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서 득표율 35.60%를 기록해 홍영표(35.01%), 우원식(29.38%) 후보를 제치고 당대표로 선출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