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블랙핑크 지수, 2주 연속 1위…순위 오르는 피프티 피프티 [더차트]

중앙일보

입력

K엔터

K엔터’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2023년 4월 둘째 주

블랙핑크(BLACKPINK) 지수가 2주 연속 글로벌차트 1위에 올랐다.

블랙핑크 지수 솔로 티저. 사진 YG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 지수 솔로 티저. 사진 YG엔터테인먼트

지수는 첫 솔로곡 ‘꽃’으로 써클차트 글로벌차트(4월 9~15일) 정상을 차지했다. 소셜차트에선 2위에 랭크했다. 소셜 연관키워드에는 ‘꽃미모를 자랑하는’ ‘귀여운 매력을 뽐내는’ ‘미모가 빛나는’ ‘우아미가 있는’ 등 지수의 다채로운 매력에 대한 반응이 많았다.

빌보드 샛별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가 부른 ‘큐피드-쌍둥이 버전(Cupid-Twin Ver.)’은 전 주 4위에서 한 계단 오른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주까지만해도 국내 음원차트에 진입하지 않아 써클지수 집계가 이뤄지지 않았는데, 4월 둘째 주 부터는 국내 차트 순위권에 진입했다. 써클지수는 293만3158점으로 집계됐다.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 사진 어트랙트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 사진 어트랙트

국내 차트에선 아이브(IVE)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첫 정규앨범 ‘아이브 아이브(I’ve IVE)’ 선공개곡 ‘키치(Kisch)’는 글로벌차트서 4위에 올랐으나, 써클지수는 톱10 중 가장 높은 3123만2814점을 기록했다. 타이틀곡 ‘아이엠(I AM)’은 글로벌차트 2위, 써클지수 277만3174점을 보였다. 집계기간 정규앨범은 138만5998장이 팔려나갔다.

아이브. 사진 유튜브 캡처

아이브. 사진 유튜브 캡처

뉴진스(NewJeans)의 롱런 활약도 이어지고 있다. 올 1월 나온 ‘오엠지’(OMG) 5위, 지난해 12월 나온 ‘디토’7위에 올랐다. 지난해 8월 발매돼 “뉴진스의 ‘하입보이’요”라는 밈을 만들어낸 ‘하입보이(Hype boy)’는 9위에 랭크했다.

방탄소년단(BTS)은 솔로로 글로벌 인기를 이어갔다. 지민‘라이크 크레이지’(Like Crazy)의 한국어와 영어 버전으로 각각 6위10위에 차트인했다. Agust D(슈가)가 부르고 아이유가 피처링한 ‘사람 Pt.2’는 8위에 등극했다.

세계인은 어떤 K팝을 가장 많이 들을까

 셀 수 없이 많은 미디어를 타고 흐르는 K팝. 요즘 K팝의 90%는 해외에서 소비된다. 그런데 이중 뭐가 진짜 가장 인기 있는 음악인지 알아보는 건 쉽지 않다. 대한민국 대표 대중음악차트 써클차트(구 가온차트)는 국내 음원차트(멜론ㆍ벅스ㆍ바이브ㆍ지니ㆍ플로)에 애플뮤직ㆍ스포티파이ㆍ유튜브까지 글로벌 플랫폼의 차트 데이터를 받아 전 세계에서 인기 있는 K팝을 매주 집계하고 있다. 앨범차트는 유통사와 소속사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 받아 국내외 출고량을 줄세운 지표다. 소셜차트 2.0은 유튜브ㆍ틱톡ㆍ뮤빗의 이용량과 마이셀렙스의 소셜지수를 통해 언급량을 따져, 주간 인기 가수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유통되는 모든 음악을 다루며 공개된 데이터에 더해, 소속사와 유통사만이 가진 비공개 데이터도 분석을 통해 신뢰성을 더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