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이상민 "녹음파일, 눈 감고 들어도 돈 받은 의원 알겠더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21년 전당대회 당시 돈 봉투가 살포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방송에 공개된 녹음파일을 눈을 감고 들어봐도 돈 받은 의원들이 누구인지 알겠더라"며 "그런데도 당이 자체조사를 안 하는 것은 (이재명 대표에게) 뭔가 불편한 사정이 있기 때문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중앙일보 유튜브 '강찬호의 투머치토커'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돈 봉투 액수가 식대 수준"이라고 말한 정성호 의원에 대해 "실망스럽다. 친명 좌장 하더니 생각이 많이 바뀐 듯하다"고 직격했다. 일문일답.

돈봉투 사태와중 '강찬호 투머치토커'인터뷰 #"기획 수사?그런 소리 반복하니 비리 쳇바퀴" #"녹음파일, 돈받은 의원들 훤히 보이는 수준" #"이재명 소극 대응, 불편한 사정 있는 탓일 듯" #"이제라도 대표 물러나고 당은 민생 올인해야" #"정성호에 실망, 친명좌장 하더니 생각 바꿔" #19일 유튜브 '강찬호 투머치토커' 상세 보도

 -돈 봉투 사태가 1주일 가까이 흘렀지만, 당의 대응이 미진하다.
  "사과도 뒤늦었지만, 더 안타까운 것은 당이 자체 조사를 포기하고 검찰 수사에 맡기겠다고 한 것이다. 공당의 자정 기능이 뭐가 되나. 그렇게 비판해 왔던 검찰에 운명을 맡기겠다니 말이 안 된다"

 -당 지도부는 "수사권이 없어 실효적 조사가 불가능하다"는데
  "무기력한 패배주의일 뿐이다. 수사권이 없어도 의원들이 진실을 얘기하도록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 아닌가. 민주당이 수권 능력 없다는 얘기밖에 더 되나. 그러면 국민에게 권력을 달라고 청하지 말아야지. 그리고, 조사를 안 하는 것은 '실효성이 없다'는 이유 말고도 뭔가 불편한 사정이 있기 때문 아닌가 싶다."

-그게 뭡니까
 "모르겠다. 다만 (돈 받은 의원들을) 건드릴 수 없는 그런 게 있지 않나 싶다.  어쨌든 공당이라면 지금 당장 자체 조사 기구를 출범시켜야 한다. 기구를 이끌 인물이 없다면 외부의 수사 경험자라도 모셔와 샅샅이 조사해야 한다"

 -민주당은 "검찰이 여권 지지율 낮으니까 기획 수사로 터뜨렸다"라고도 주장하는데.
 "그런 어처구니없는 생각을 반복해온 게 민주당의 큰 결함이다. 문제가 생기면  무조건 상대방 탓, 그래도 안 되면 이명박-박근혜 때보다는 낫다고 변명하지 않나. 그렇기에 계속 (비리의) 쳇바퀴가 도는 거다. 설사 기획 수사의 정황이 있다 하더라도 돈 봉투 사건이 실체 없는 일은 아니지 않나. 정황이 상당히 뚜렷하다. 그렇다면 당 내부의 잘못부터 찾아내는 게 우선이지 검찰 탓, 정권 탓을 하는 건 비겁하다"

-정성호 의원이 "돈봉투 금액이 국민 보기에는 클지 몰라도 식대나 차비 수준"이라 했다가 사과했는데
 "정 의원과 친한 사이지만 실망스럽다. 그런 얘기를 어떻게 하나. 액수가 1원이라도  불순하고 시궁창 같은 추잡한 돈이니 부끄러워해야지. 정 의원에 기본적으로 의심이 간다. 이재명 캠프 좌장 역할을 하더니 생각이 너무 많이 바뀐 것 같다."

-압수 수색을 당한 윤관석-이성만 의원은 출당시켜야 할까
 "그분들이 완강하게 혐의를 부인하고 있으니 검찰 수사를 더 지켜보고, 스스로 진실을 얘기했으면 좋겠다. 내가 방송에 보도된 녹음 파일을 들어보니까, 눈을 감고 들어도 (돈 받은 의원들이) 누군지 확연히 알겠더라. (녹음 파일 들어보면 돈 받은 의원들 특정이 가능하다는 건가?) . 그렇다. 그게 뻔한 상식이다. 이런 상황에서 억지 주장을 하며 빠져나가려 하면 더욱 곤경의 늪에 빠질 뿐이다. 사실대로 얘기하면서 털어내는 것만이 손실을 최소화할 길이다. 당도 비리 책임자들을 일벌백계로 징계해야 한다."

 -지도부가 검찰에 모든 걸 맡긴다며 팔짱만 끼는 이유는 사법리스크에 빠진 이재명 대표 입장에서 돈 봉투 받은 의원들을 치기 어려운 딜레마가 있기 때문 아닐까
 "그렇다. 그러니 대응이 일관되지 않는 거다. 전에는 검찰 독재라 하더니 지금은 검찰 수사에 맡긴다고 한다. 이렇게 일관성 없는 당이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겠나. 지금은 당이 간판을 내릴 수도 있는 절체절명의 위기다. 이 대표부터 원점으로 돌아가서 대표직을 유지하는 게 맞는지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성찰하기 바란다"

-사퇴를 요구하는 건가
"이미 본인이 사법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당 전체에 먹구름이 끼었다. 이를 벗어나기 어렵기에 이 대표는 대표직을 그만두고 누명을 벗는 데 집중하고, 당은 민생에 올인하는 것이 맞다."

 -돈 봉투 사태 전후 이재명 대표하고 접촉한 적이 있나
 "없다. 이 대표가 나같이 쓴소리하는 사람들을 만나 들어봐야 하지 않겠나. 본인은 윤석열 대통령한테 '소통합시다'라고 요구하면서 당내에서 쓴소리하는 동료는 안 만난다면 문제 아닌가."

 -언제 본 게 마지막인가
 "대화 나눈 지 몇 개월 됐다. 이 대표 주위에 '이 대표는 무고하다'는 친명계 호위 무사들이 많지만 나 같은 비판적인 사람의 목소리도 듣는 게 좋지 않을까 싶다."

-돈봉투 사건에 대해 유권자들에게 반응을 들은 게 있나
 "아예 말도 안 하려고 한다. 눈빛도 그렇다. 나처럼 돈 봉투가 돈 사실 자체를 몰랐던 사람조차 잠재적 범죄 혐의자로 보시더라. 내 지역구에 국민의 힘 측이 '더불어 돈봉투당'이란 현수막을 걸었는데 낯이 뜨거워 죽겠다."

 -송영길 전 대표가 프랑스에서  "이정근 전 부총장의 개인 일탈에는 유감을 표하지만 나는 아는 바가 없다"고 했는데.
 "아주 아주 비겁하다.  현역 의원 10명 이상에 3백만원씩 등 9천만원 넘는 돈이 살포된 것이 어떻게 개인 일탈인가. 이정근 전 부총장이 개인적으로 자기 돈을  줬나. 뿌려진 돈은 송영길 대표 당선용으로 살포된 것 아닌가. 송 전 대표는 프랑스에서 나는 모르는 일이라고 변죽만 올릴 때가 아니다.  본인이 모르면 누가 아나.  빨리 귀국해 수사에 임하고 본인이 진실을 밝히는 데 앞장서야 한다"

-돈봉투 사태에도 당이 크게 반성하는 기미가 없는 건 민주당이 국민의 힘보다 지지율이 높은 현실 때문 아닐까
"민주당 지지율이 높다는 건 거품이고 착시현상일 뿐이다. 워낙 윤석열 대통령이 헛발질하고, 국민의힘이 잘못을 저지르니 국민이 꾸지람하는 덕에 민주당 지지율이 올라간 것뿐, 민주당 스스로 잘한 거 하나라도 있었나. 뒷발로 찼는데 운이 좋아 골이 들어갔을 뿐이다. 그걸 실력이라 생각하면 큰코다친다."

-친명계는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이 압승할 것이라고 선전하는데
 "그렇게 민심과 동떨어진 생각을 하니 패가망신하게 될 거다. 조금만이라도 자기 객관화를 하기 바란다. 사법 리스크 빠진 당 대표를 옹호하고, 그걸 비판하면 내부 총질이라 욕하더니 돈 봉투 사건 터지니까 검찰 수사만 지켜본다. 얼마 전까지 검찰 독재를 외친 사람들이 이젠 검찰에 민주당의 운명을 맡기겠단다. 안일하게  윤석열 정부 헛발질만 믿고 총선에 임한다면 필패를 각오해야 할 거다."

-돈봉투 사태 와중에 이낙연 전 총리가 장인상 치르기 위해 귀국했다가 그제 출국했다.

 "이 전 총리 상가에 문상을 갔다. 이 전 총리와 가까운 의원들이 많이 모이셨는데 그 세력이 만만치 않게 보이더라. 그런 걸 볼 때 이 전 총리도 정치에 다시 뛰어들 뜻이 여전하지 않을까 짐작해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