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챗GPT가 겁나는 건, 인간만이 해온 "이야기"를 만들기 때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신간 '멈출 수 없는 우리' 1권을 펴낸 유발 하라리. [사진 김영사]

신간 '멈출 수 없는 우리' 1권을 펴낸 유발 하라리. [사진 김영사]

"저는 어렸을 때 침대 밑에 괴물이 있는 줄 알고 한밤에 엄마를 부르며 울곤 했어요. 이게 다 역사 때문, 수십만 년 전의 기억 때문입니다. 인류가 야생에 살 때 실제로 괴물이, 사자가 잡아먹으러 왔을 때 '엄마'라고 부를 수 있으면 (도움을 받아서) 살고 아니면 잡혀먹혔겠죠."

'사피엔스'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

 역사학자이자 세계적 베스트셀러『사피엔스』의 저자 유발 하라리(47·예루살렘 히브리대 교수)는 "우리의 감정이나 느낌도 '역사'에서 온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청소년 눈높이에서 인류의 역사를 풀어가는 신간 『멈출 수 없는 우리』(김영사)의 발간과 함께 19일 영상 간담회를 통해 그를 만났다. 전4권의 이 시리즈는 1권 '인간은 어떻게 지구를 지배했을까'에 이어 앞으로 매년 한 권씩 나올 예정이다.

 책에서도 그랬듯, 그는 "아프리카 사바나의 보잘것없는 존재"였던 호모 사피엔스가 지구의 지배자가 된 힘을 "대규모 협력을 유연하게 해내는 능력"과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능력"으로 설명했다. 여기서 이야기란 종교나 신화만이 아니다. 그는 경제를 예로 들며 "종이(지폐)에 가치를 부여하고 믿게 만든 것도 이야기"라고 했다.

책 '멈출 수 없는 우리'.

책 '멈출 수 없는 우리'.

 "지금까지 이야기를 만드는 존재는 인간뿐이었죠. 그런데 AI(인공지능)가 우리 이야기를 모방하는 것을 넘어 새 이야기를 창작해 낸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는 "AI가 인간을 지배하기 위해서는 군대도, 총도 필요 없다"고 했다. "이야기를 만들어 내서 인간이 서로를 쏘게 하면 됩니다. 그게 인간이 서로에게 해온 일이자, 전쟁을 일으키기 위해서 해왔던 일입니다."

 챗GPT와 같은 새로운 AI의 등장 이후 그는 이에 대한 우려를 뉴욕타임스 기고문 등을 통해 공개적으로 드러내 온 터. 그는 "정말로 쇼크(충격)였다"며 "인공지능 연구를 없애자는 얘기가 아니라, 속도를 늦추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이 신약을 개발했다고 바로 사회에 풀 수는 없습니다. 다년간에 걸쳐 장기적, 단기적 안전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죠. 인공지능뿐 아니라 강력한 기술적 도구가 나왔을 때, 그 안전을 점검하는 과정이 수반돼야 합니다."

 그는 "(원시적 인공지능인) 소설미디어의 알고리즘이 사회를 양극화하고 분노, 증오, 공포를 퍼뜨리는데 우리는 그걸 규제할 시점을 놓쳤다"고도 지적했다. "새로운 AI는 훨씬 강력합니다. 인간어를 사용하니까 아이들과도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죠. 친밀함을 통해 물건을 사게 할 수도, 정치적·종교적 관점을 갖게 할 수도 있습니다."

유발 하라리는 예루살렘 히브리대 교수다. 현재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살고 있다. [AP=연합뉴스]〉

유발 하라리는 예루살렘 히브리대 교수다. 현재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살고 있다. [AP=연합뉴스]〉

 그는 "챗GPT가 교육에 필요한지는 모르겠다"면서도 "인공지능은 교육을 완전히 뒤바꿔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에는 정보를 배웠죠. 지금은 정보가 믿을만한 것인지 아닌지, 믿을만한 소스에서 나온 것인지 음모론이나 가짜뉴스에서 나온 것인지 가려내는 능력이, 그리고 조각조각 정보를 모아서 세상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 그는 장차 세상의 변화를 예측하기 힘들다는 점에서 "또 하나 배워야 할 핵심 기술은 계속 학습하고 계속 변화하는 능력"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역사가 도움될 겁니다. 역사는 '과거'가 아니라 어떻게 변화가 이뤄졌는지를 공부하는 겁니다. "

 신간의 제목 '멈출 수 없는 우리'(원제 Unstoppable Us)에는 인류에 대한 양면적 시각이 담겼다. "지구의 어떤 동물도 인간을 멈출 수 없을 만큼 우리의 힘은 강력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우리는 스스로를 멈출 수 없습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아귀'는 아무리 먹어도 배고픔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존재입니다. 지금 인간은 아귀 같아요. 세상을 집어삼켜도 만족하지 않고 우리뿐 아니라 세상을 위험에 빠트렸죠. "

'멈출 수 없는 우리' 출간 기념 영상 기자간담회하는 유발 하라리 교수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세계적인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 히브리대 교수가 19일 서울 종로구 노무현시민센터에서 열린 '멈출 수 없는 우리' 출간 기념 영상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응답하고 있다. 2023.4.19   heev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멈출 수 없는 우리' 출간 기념 영상 기자간담회하는 유발 하라리 교수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세계적인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 히브리대 교수가 19일 서울 종로구 노무현시민센터에서 열린 '멈출 수 없는 우리' 출간 기념 영상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응답하고 있다. 2023.4.19 heev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동시에 그는 인류에 대한 낙관론 역시 들려줬다. "운석이 떨어져 공룡이 멸종한 건 공룡 탓이 아닙니다. 자연이 일으킨 위기 때문이었죠. 지금 위기는 달라요. 우리가 만든 위기입니다. 인류는 대규모로 협력이 가능하고, 가능하게 할 이야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는 호모 사피엔스라는 같은 종이고, 같은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지구 위의 가장 오래된 나라의 역사도 2백만년의 인류 역사에 비하면 찰나입니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