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팩플] “일단 써보라”…AI 규제론 속 국회 찾은 MS 부회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단 써보세요. (We have to use it.)”(브래드 스미스 마이크로소프트 부회장)

마이크로소프트(MS)의 부회장이 국회와 만나 AI(인공지능)의 미래를 역설했다. 전 세계에서 초거대 AI에 대한 규제 확산 움직임이 커지는 가운데 이뤄진 만남이다.

브래드 스미스 마이크로소프트 부회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AI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우리'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브래드 스미스 마이크로소프트 부회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AI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우리'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무슨 일이야

브래드 스미스 MS 부회장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을 면담한 후 ‘AI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우리’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접견 자리에는 이지은 한국MS 대표, 윤찬 한국MS 정책협력법무실장 등이 참석했고, 국회 측에서는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조경호 정무수석비서관, 송기복 정책수석비서관, 고재학 공부수석비서관 등이 함께했다. 스미스 부회장은 강연에서 “AI는 비판적인 사고와 창의적 표현을 가능케 하는 새롭고 강력한 도구”라며 “인구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국가가 성장할 수 있도록 새로운 도구를 활용해야 하는 시기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스미스 부회장은 자동차의 발전을 예로 들며 초거대 AI가 확산할 필요를 역설했다. 그는 “미국의 완성차 업체 포드의 경우, 자동차 ‘모델A’를 실험실에서 꺼내 현장에서의 피드백을 빠르게 받았기에 1년에 백만 대가 팔리는 ‘모델T’를 만들 수 있었다”며 “지금 AI도 모델A가 갓 탄생한 것이고 이제는 모델T로 발전시키기 위한 작업이 필요한 단계”라고 설명했다. AI를 실험실에 가두지 말고 일상 속에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의미다.

아울러 그는 기술친화적 정책환경을 강조했다. 스미스 부회장은 “AI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한 요소로는 GPU(그래픽처리장치), 데이터, 인재 그리고 정책 등 4가지가 있다”며 “제대로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선 기술친화적 정책 환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MS의 ‘안전한 AI’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소개됐다. “정부와 기업이 적절한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한 스미스 부회장은 MS가 6년 전부터 ‘책임 있는 AI’를 강조하고 있다고 했다. 6가지 윤리 원칙을 모니터링하는 전담 인력만 75명, 간접 인력은 200명이라고 한다. 스미스 부회장은 “AI 모델의 잠재적 위험을 파악하는 ‘레드팀’도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게 왜 중요해

챗GPT 등 초거대 AI와 생성 AI의 이용을 제한하는 ‘AI 규제론’이 전 세계에서 힘을 얻고 있는 가운데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MS가 본격적인 방어전에 나서고 있다. AI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로 각국이 규제 검토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GPT 같은 생성 AI가 차별이나 해로운 정보들을 확산하는 데 활용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를 규제할지 검토 중이다.

미국 비영리단체 ‘퓨처 라이프 인스티튜트’(FLI)도 지난달 “독립적인 외부 전문가가 감독하는 안전 프로토콜을 개발할 때까지 모든 AI 연구소에서 GPT-4보다 강력한 AI 개발을 최소 6개월간 중단할 것으로 요청한다”는 공개 서명 운동을 벌였다. 오픈AI와 동맹을 맺고 주도권을 선점한 MS에는 부정적인 환경이다.

앞으로는

규제의 향방을 정하는 정책 결정권자들을 설득하려는 AI 기업들의 호소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오픈AI의 CEO인 샘 알트먼은 상반기 중 방한할 예정이다. 그는 지난달 자신의 트위터에 “챗GPT 등 오픈AI의 제품을 쓰는 이용자, 개발자, AI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과 만날 것”이라며 “정책 입안자들과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스미스 MS 부회장도 이날 ‘유럽과 북미의 AI 규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과 관련해 “우리 앞에 긴 여정이 남아있다”고 답했다. 시간을 들여 각국 정부 설득에 나설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데이터센터 투자 등 각국 정부의 구미에 당기는 제안도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스미스 부회장은 국회의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한국에 있는 데이터센터가 최고 수준의 AI 아키텍처 서비스를 계속해서 가동할 수 있도록 투자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국 데이터센터에 대한 추가 투자 가능성을 내비쳤다.

※ 지금 뜨는 기업ㆍ기술 궁금하세요? 요즘 핫한 테크 소식을 입체적으로 뜯어보는 ‘기사 +α’를 만나보세요.👉 https://www.joongang.co.kr/factp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