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하기 전에 쉬었더니…철강회사 실험, 놀라운 결과

  • 카드 발행 일시2023.04.14

hello! Parents가 양육자의 문제 상황, 고민을 주제로 4권의 책을 선정해 대신 읽어드립니다. 이번 주제는 시간 관리입니다. 이번 주엔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을 읽어드리겠습니다.

24시간이 부족한 당신을 위한 시간관리 노하우

1. “바쁘다면 두 가지 의심하라…워킹맘 선배, WP기자의 충고.” 브리짓 슐트의 『타임푸어』
2. “인스타그램부터 끊으세요! 시간도둑 잡는 10가지 방법.” 하이럼 스미스의 『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
3. “걱정할 시간에 그냥 하라. 걱정이 시간을 훔쳐간다.”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
4. “시간 빈곤자에게 던지는 철학적 질문.” 한중섭의 『사실 바쁘게 산다고 해결되진 않아』

☝『자기관리론』은 어떤 책인가 

우리는 매일 걱정을 합니다. ‘비가 오면 어쩌나’ 하는 가벼운 걱정부터 ‘어떻게 살 것인가’ 같은 심오한 고민도 있죠. 아이를 키우면 걱정은 몇십 배로 커집니다. 뉴스를 장식한 끔찍한 사건이 내 아이에게 생길지도 모르니까요. 이런 걱정은 우리의 소중한 시간과 돈을 낭비하게 하죠. 걱정만 없다면 우리는 더 풍요롭고 행복하게 살 겁니다.

『자기관리론』은 바로 이런 걱정을 없애는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저자인 데일 카네기는 자기계발 분야의 선구자로 손꼽힙니다.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대학 졸업 후 교사, 세일즈맨 등으로 일했습니다. 생활고에 시달릴 정도로 형편이 어려웠지만, YMCA에서 대화법과 대중연설을 가르치며 일생의 전환점을 맞이했죠. 대중 연설 후 맡게 된 인간관계 교육 프로그램도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카네기 연구소’를 설립했고, 자기계발 분야에서 기념비적 업적을 남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