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3 국가산업대상’ 산업 브랜드 수상기업은? ③

중앙일보

입력

국내 대표 싱크탱크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업별로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기관·브랜드를 공모, 선정해 ‘2023 국가산업대상’을 발표했다. 이번 ‘2023 국가산업대상’에서는 ‘ESG’ ‘Operation’ ‘Technology’ ‘Brand ’ 등에 걸친 산업 경쟁력 분야와 금융·통신·가전·생활서비스 등의 산업 브랜드 분야에서 총 34개 부문 45개 기업·기관·브랜드가 선정됐다. 아래는 수상 브랜드.

합리적 가격, 미니멀 디자인의 ‘휘센 타워II’

에어컨 LG전자㈜, LG 휘센

LG전자㈜(대표 조주완, 배두용)의 LG 휘센이 ‘2023 국가산업대상’ 에어컨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지난달 28일 LG전자는 휘센 타워의 프리미엄 라인업 중 디자인은 더 심플하면서 가격 부담을 줄인 ‘LG 휘센 타워II’를 선보였다. ‘LG 휘센 타워II’는 기존 휘센 타워 에어컨 전면의 원형 토출구를 없앤 미니멀한 디자인이 특징으로,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거실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도록 에어컨 전면이 보다 깔끔했으면 좋겠다”는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했다. 이를 위해 작동 시 무드조명과 각종 정보 전달을 표시하는 서클라이팅을 디지털 방식으로 구현했다.
LG전자는 휘센 타워II 에어컨을 〉디럭스 〉스페셜 〉히트 등 3개 모델로 출시했다. 고객이 일부 편의기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가격 옵션을 넓혔다. 가격 부담을 더욱 줄인 휘센 타워II ‘히트’는 상반기 내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LG 휘센 타워II는 ‘자동 청정관리’ ‘셀프 청정관리’ ‘펫케어 모드’ ‘스마트케어’ 등 휘센 타워의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그대로 계승했다. 신제품은 매월 일정 금액을 내면 초기 구입비용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연 1회 전문가 관리와 점검까지 받을 수 있는 ‘렌탈/케어십 서비스’로도 이용할 수 있다.

강력한 탈취 성능에 AI 절전 더한 제품 선봬

공기청정기 LG전자㈜,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G전자㈜의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가 ‘2023 국가산업대상’ 공기청정기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LG전자는 탈취 성능을 대폭 높여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2023년형 ‘LG 퓨리케어 360°공기청정기 알파’를 지난 1월 17일 출시했다. 탈취 성능을 한층 높인 ‘G필터’를 탑재했는데, LG전자가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인 TUV 라인란드(TUV Rheinland)와 함께 시험한 결과 암모니아·초산·아세트알데히드 등 3종의 유해가스에 대해 누적 정화량이 기존 제품 대비 2.5배 이상 많았다.
LG전자는 구매 고객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고객 70% 이상이 보다 강력한 탈취 성능을 원한다는 것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G필터를 개발했다. 이 밖에도 신제품에 절전 기능인 ‘인공지능+’ 기능도 적용했다. 실내 공기 질이 ‘좋음’ 상태로 5~10분 지속되면 내부 팬을 끄고 디스플레이 밝기는 낮추는 등 최저 소비전력으로 운전한다. 공기 질이 ‘나쁨’으로 바뀌면 다시 일반모드로 동작한다.
차별화된 청정 성능은 그대로 계승했다. 두 개의 클린부스터가 깨끗하게 정화된 공기를 최대 9m까지 보내줘 공간을 빠르게 청정한다. 또 집안 공기 관리가 필요한 곳에 인공지능센서를 놓아두면 공기청정기만 사용할 때보다 약 5분 더 빠르게 오염된 공기를 감지한 후 해당 공간을 청정한다.

피부 고민 덜어 주는 뷰티케어 솔루션 제공

뷰티디바이스 LG전자㈜, LG 프라엘

LG전자㈜의 LG 프라엘이 ‘2023 국가산업대상’ 뷰티디바이스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LG전자는 ‘LG 프라엘(Pra.L)’을 통해 프리미엄 뷰티디바이스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17년 LG전자는 LG 프라엘을 론칭한 후 다양한 프리미엄 홈뷰티기기들을 지속해서 출시했다.
주요 제품으로는 〉얼굴라인을 케어하는뷰티기기 ‘더마쎄라’를 비롯해 〉인텐시브 멀티케어(피부 토탈 탄력 관리) 〉워시팝 (얼굴 클렌징)〉에센셜 부스터(클렌징 및 흡수 촉진) 등 뷰티기기 라인업과 〉메디페인(통증 완화) 〉메디헤어(탈모 치료) 등 의료기기 2종도 있다.
올해 1월 LG 프라엘은 더마쎄라를 출시하며 ‘프라이빗 뷰티케어 솔루션’을 지향하는 프리미엄 뷰티디바이스 브랜드로 비전을 재정립했다. 유통 과정을 최소화해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의 프라엘 직영몰을 열고 다양한 피부 고민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창구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프라엘 직영몰에서 더마쎄라 제품에 대한 고객 반응 역시, 실사용자 리뷰가 290건 이상 축적되고 평점 5점 기준 4.9점으로 효과와 사용성, 신뢰도 등에서 긍정적인 신호를 보여주고 있다. 전국 24개 LG전자 베스트샵 매장에서는 프라엘더마쎄라 체험존을 운영하며 고객체험을 강화하고 있다.

차별화된 메뉴로 트렌드 선도

커피전문점 ㈜에스앤씨세인, 더벤티

㈜에스앤씨세인(대표 박수암·최준경·강상남)의 더벤티가 ‘2023 국가산업대상’ 커피전문점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더벤티는 차별화된 맛과 품질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 커피 프랜차이즈로 자리매김했다. 9년간 지켜온 가맹점과 동반 성장을 통해 지역 사회 발전에도 꾸준히 이바지했다.
국내 최초의 가성비 커피 프랜차이즈로서 2014년 부산대 1호점을 론칭한 더벤티는 현재 100여 가지 다양한 메뉴와 1000호점이 넘는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더벤티가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커피 맛과 품질에 있다. 엄격한 품질 관리로 커피 맛의 완성도를 높여 온 더벤티는 더 좋은 맛을 위한 연구개발을 끊임없이 진행해오고 있으며, 차별화된 메뉴로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더벤티는 견과류의 깔끔하고 고소한 맛과 향이 특징인 마일드로스트와, 다크 초콜릿의 깊고 진한 맛과 향이 특징인 다크 로스트, 카페인을 낮춘 깔끔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디카페인은 세 가지 원두를 제공한다.
더벤티는 ‘고객의 만족이 곧 가맹점의 성공이며, 가맹점의 성공이 곧 본사의 성공이다’라는 경영 이념으로 가맹점주 전용 1:1 소통 게시판 운영, 물류비 할인 및 로열티 면제 등 다양한 상생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염증복합체 억제 기술 기반한 치료제 연구

바이오 신약 ㈜샤페론, 샤페론

㈜샤페론(대표 성승용)이 ‘2023 국가산업대상’ 바이오 신약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면역 혁신신약개발 바이오기업 샤페론은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로 재직 중인 성승용 대표가 2004년 ‘Nature Review Immunology’에 발표한 염증 개시 이론인 DAMP(Damage Associated Molecular Patterns)이론을 바탕으로 2008년 10월에 설립했다.
샤페론의 독자적 염증복합체 억제 기술을 기반으로 아토피, 알츠하이머 치매, 특발성 폐섬유증, COVID-19와 같은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First in class 항염증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또 나노바디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나노바디-이중항체 면역항암제와 나노바디-mRNA 치료제와 같은 First in class 나노바디 항체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샤페론의 염증복합체 억제제는 다양한 염증 질환으로의 높은 확장 가능성을 갖고 있으며 현재 호흡기, 피부, 신경계 염증성 질환에 주력하고 있다. 주요 파이프라인은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누겔(NuGel®)’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누세린(NuCerin®)’ 〉COVID-19 폐렴 치료제 ‘누세핀(NuSepin®)’이다. 샤페론은 주요 파이프라인 중 2건의 기술 이전을 마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