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3 국가산업대상’ 산업 브랜드 수상기업은? ②

중앙일보

입력

국내 대표 싱크탱크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업별로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기관·브랜드를 공모, 선정해 ‘2023 국가산업대상’을 발표했다. 이번 ‘2023 국가산업대상’에서는 ‘ESG’ ‘Operation’ ‘Technology’ ‘Brand’ 등에 걸친 산업 경쟁력 분야와 금융·통신·가전·생활서비스 등의 산업 브랜드 분야에서 총 34개 부문 45개 기업·기관·브랜드가 선정됐다. 아래는 수상 브랜드.

‘원 삼성’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가전 전문점 삼성전자㈜, 삼성스토어

삼성전자㈜(대표 한종희)의 삼성스토어가 ‘2023 국가산업대상’ 가전 전문점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삼성전자의 오프라인 매장인 ‘삼성 디지털프라자’가 지난달 ‘삼성스토어(Samsung Store)’로 새롭게 출발했다. 전국 360개의 디지털프라자뿐 아니라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에 입점한 전체 오프라인 매장의 명칭도 삼성스토어로 변경했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갤럭시·비스포크·스마트싱스·라이프스타일 TV 등으로 한층 젊어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삼성스토어를 차별화된 맞춤형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스토어는 ‘원 삼성(One Samsung)’이 제공하는 초연결 경험의 가치를 바탕으로 지역 밀착 콘텐트와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다른 업종과 협업해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고, ‘삼성컬처랩’을 운영해 최신 비스포크 가전과 갤럭시 기기의 사용법을 공유할 뿐 아니라 쿠킹·인테리어·갤럭시 활용 숏폼 제작 클래스 등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선호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전국 4개 매장에서는 지난달부터 유아와 초등학생 대상 과학·코딩 클래스인 ‘삼성스토어 코딩스쿨’을 진행, 최신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청소년의 IT(정보기술)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가전제품을 추천하는 제품 전문 상담사 ‘디테일러’를 운영한다.

직접 필터 교체 가능한 친환경 자가관리형 제품

정수기 SK매직㈜, 에코미니 정수기

SK매직㈜(대표 윤요섭)의 에코미니 정수기가 ‘2023 국가산업대상’ 정수기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에코미니 정수기 그린 41’은 필터 자가 교체가 가능한 친환경 자가관리형 제품이다. 전력 소비 없이 수압을 이용한 정수 전용 제품으로 전기 요금과 소음 걱정이 없다. 별도의 전기가 필요 없어 공간 제약 없이 설치 가능하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폭 9.4㎝의 슬림한 디자인으로 좁은 주방 공간에도 설치할 수 있다.
또 스테인리스 직수관을 적용해 깨끗한 물을 제공할 수 있다. 필터는 31종의 정수 테스트를 통과한 프리 블록 카본 필터와 복합 나노 PAC 필터로 구성해 물속 미세입자는 물론 유해 세균과 미생물까지 제거한다. 회전 체결 방식을 채용해 쉽게 필터를 교체할 수 있다. 필터는 4개월 단위로 정기 배송하며, 전해수 살균 및 코크 교체 등 전문적인 방문관리 서비스 ‘안심OK서비스’는 연 1회 제공한다.
이 제품은 생산-포장-사용 단계 모두 친환경 소재와 기능을 적용했다. 정수기 본체는 제품 내·외장 모두 친환경 플라스틱(PCR-ABS)을 적용해 41개 페트병(500mL 기준)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절감하는 효과를 갖는다. 제품 포장재는 종이 충전재로 구성해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했다.

99.9% 살균 세척에 건조·보관 성능도 탁월

식기세척기 SK매직㈜,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

SK매직㈜의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가 ‘2023 국가산업대상’ 식기세척기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1993년 식기세척기 사업을 시작한 SK매직은 스테디셀러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모델명: DWA-19R0P, 19C0P, 19C1P)’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카운터탑 형태의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는 국내 최초 식기 세척 기능을 넘어 건조와 보관까지 가능한 제품으로, 각종 유해균 및 바이러스를 99.999% 살균 세척한다. 고온·고압의 물살이 사각지대 없이 세척하는 것은 물론, 건조와 보관 기능을 높여 국내 최초로 단독 건조가 가능하다. 특히 건조만으로도 99.9% 살균이 가능해 2020년 제품이 출시되자마자 5분에 한 대꼴로 팔려 나갔다.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는 세척수에서부터 완벽함을 자랑한다. 정수 필터를 통해 보다 안전한 물로 식기를 세척한다. 또 국내 최초로 이동하며 회전하는 ‘와이드 무빙 세척 날개’와 ‘상단 세척 날개’ ‘후면 세척 노즐’이 만든 고온·고압의 물살이 사각지대 없이 깨끗하고 완벽하게 식기를 99.999% 살균 세척한다.
건조 성능도 뛰어나다. 국내 최초 자동 문열림·닫힘 기능을 적용해 세척 후 내부 증기와 냄새를 배출하고, 자동으로 문을 닫아 집안 내 미세먼지로부터 식기를 보호한다. 상·하단 듀얼 열풍 건조로 건조 시간까지 줄였다.

12가지 유형의 맞춤 연금관리

퇴직연금 ㈜하나은행, 하나 연금닥터

㈜하나은행(대표 이승열)의 하나 연금닥터가 ‘2023 국가산업대상’ 퇴직연금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하나 연금닥터는 ‘손님이 평생 믿고 맡길 수 있는 세심한 종합 연금관리’라는 하나금융그룹의 퇴직연금사업 철학을 담고 있는 상품이다. 하나은행은 쉽고 전문적인 연금서비스를 목표로 〉모바일 기반 자기주도 연금관리 지원 〉모바일-유선-오프라인 채널을 결합한 옴니채널(Omni-Channel) 손님관리 〉유튜브 채널(하나TV -하나 연금닥터)과 카카오톡 채널 운영으로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하나은행의 모바일 기반 자기주도 연금관리 서비스인 하나 연금닥터는 12가지 유형에 맞춘 진단으로 자기주도 연금관리를 지원한다. 동일연령대 비교대상 지표손님군과 비교해 고객의 연금자산 현황을 보여주며, 현재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연금자산 형성 목적에 기반을 둔 포트폴리오 GBI(Goal Based Investment)를 도입해 초개인화된 연금관리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해 말 기준 하나은행 적립금은 27조3000억원으로 직전 3개년도 연평균성장률이 연 20.4%에 달하며, 그중에서도 하나은행의 IRP 적립금 성장률은 평균 34.5%를 시현하고 있다.

실용영어 중심 최적의 커리큘럼

어린이 영어교육 새김교육㈜, 파머스영어

새김교육㈜(대표 한선덕)의 파머스영어가 ‘2023 국가산업대상’ 어린이 영어교육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파머스영어는 특허받은 말하기 학습 중심의 주니어 영어학원 프랜차이즈로, 론칭 5년 만에 전국 600여개 캠퍼스와 베트남 하노이에 글로벌 캠퍼스를 오픈했다. 수업 안에서 학생의 역할이 강조되는 능동적인 수업 모델과 메타인지 기반의 반복 훈련 시스템을 통해 학습자의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끌어낸다.
파머스영어는 2017년 취득한 ‘학생 참여형 다자학습 시스템’ 교육특허를 바탕으로 가맹학원들에 체계적이고 통일된 수업 모델을 제시한다. 학습자가 평균 이상의 결과물을 낼 수 있도록 운영 시스템을 표준화한 것이다. 실용영어 중심의 초등과정과 입시영어 기반의 중고등과정으로 개정 교육 과정의 흐름에도 최적화된 커리큘럼을 선보인다.
새김교육은 창립 이래 100여권이 넘는 신규 교재를 개발했다. 또한 강사를 위한 효과적인 수업지원 툴인 ‘새김티처’, 학생을 위한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인 ‘새김스튜던트’ 서비스를 선보였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현장수업과 동일한 품질의 비대면 수업으로 3배 이상의 매출 증가를 이뤘다. 벤처기업 인증, ISO품질기준 인증으로 교육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공신력까지 확보했다.

100대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정

피자전문점 ㈜반올림피자, 반올림피자 ★★

㈜반올림피자(대표 마지헌)의 반올림피자가 ‘2023 국가산업대상’ 피자전문점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2년 연속이다.
2011년 5월 창립한 반올림피자는 약 350개 가맹점(2022년 6월 기준)을 보유하고 있다. 2019년 가맹점 200호점 이상 피자 브랜드 중 지점별 연평균 매출 3위 브랜드로 선정됐으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00대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뽑히며 국내 대표 피자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반올림피자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피자의 원·부재료인 도우, 피자소스, 갈릭소스, 고구마 무스 등 핵심 원재료를 자체 공장에서 생산해 전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경쟁업체와 비교해 약 25% 수준의 낮은 창업비용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2021년 기준 가맹점 연평균 약 5억7000만원 수준으로 불황 속에서도 우수한 경쟁력을 입증했다.
반올림피자는 기본 메뉴에 충실하되 반올림피자의 슬로건인 ‘K-Standard Pizza’에 맞게 한국형 피자 메뉴인 고구마 피자, 불고기 피자, 통마늘 불고기 피자, 쏘핫 불고기 피자 등을 선보이며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내맘대로 Pick’은 베스트 메뉴인 반올림 고구마 골드 등 총 25개 메뉴 중 4가지를 마음대로 골라 담을 수 있는 제품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