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 "권도형 재산 71억원 묶어두는 절차 중…스위스와 공조"

중앙일보

입력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된 권도형. 로이터=연합뉴스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된 권도형. 로이터=연합뉴스

테라·루나 사태를 수사하는 검찰이 몬테네그로에 구금 중인 권도형(32) 테라폼랩스 대표의 국내외 재산을 묶어두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관계자는 11일 "권도형의 국내외 재산 동결에 대한 법원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며 "현재 법원 심리 중인 재산 규모가 71억원 정도"라고 말했다.

검찰은 권 대표 재산의 정확한 규모와 형태를 파악하면서 범죄로 얻은 것으로 의심되는 재산을 처분하지 못하도록 법원에 기소 전 추징보전을 청구했다. 권 대표가 외국 가상화폐거래소와 스위스 예금계좌 등으로 빼돌린 것으로 추정되는 자산도 추적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다수의 해외 거래소에 동결을 요청해 이미 조처된 자산도 있고, 스위스 예금계좌 동결을 위한 사법공조 절차도 진행 중"이라며 "범죄로 얻은 수익이라는 점이 입증돼야 처분을 금지할 수 있어 이를 입증하는 작업을 꾸준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권 대표와 테라폼랩스를 공동 창립한 신현성(38) 전 차이코퍼레이션 총괄대표와 테라 임직원 7명 등의 재산을 기소 전 추징보전으로 동결했다. 법원은 지난해 11∼12월 신 전 대표의 건물과 토지·자동차 등 모두 1541억원과 테라폼랩스 직원 7명의 재산 1690억원을 각각 묶어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