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감청 의혹에…안철수 "대통령실, 자체 조사해 밝혀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우리 정부를 도·감청했다는 의혹에 대해 "국민 걱정을 풀어드리는 것은 미국 정부가 아니라 우리 정부 몫"이라며 대통령실의 명백한 조사와 입장을 요구했다.

안 의원은 11일 페이스북에서 "국가안보와 국민 안위에 직결된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안 의원이 목소리를 낸 건 지난 3·8 전당대회 이후 처음이다.

안 의원은 "우리 정부는 미 정부의 설명만 들을 게 아니라, 실제로 미국의 도청은 없었는지, 용산 대통령실의 정보 보안은 어떤 수준으로 지켜지고 있는지를 자체적으로 명백히 조사해 밝혀야 한다"며 "공개된 정보가 위조되었다거나 대통령실의 정보 보안은 확실하다는 막연한 설명만으로는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미동맹을 더욱 단단히 만들기 위해서도 의혹은 확실히 해소되어야 한다"며 "예전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 때 독일 메르켈 총리실의 도청 문제로 독일이 강력하게 항의했던 사건을 많은 분들이 기억할 것이다. 그렇다고 미국과 독일의 동맹 자체가 훼손되지는 않았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그러면서 "동맹국 간에도 첩보 활동이 발생할 수 있다는 현실을 부인하기 어렵지만, 국가 정보의 핵심부에 대한 도청이 만약 있었다면 양해할 수 있는 수준을 벗어난 것"이라며 "한미동맹의 근본인 상호 신뢰를 위해서도, 우리 정부는 철저하게 조사해서 문제가 발견되면 확실히 제기하고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안 의원은 "우방국 미국에 대해 우리의 당당한 태도가 필요한 때"라며 "국가 안보와 국익을 지키는 것이 정부의 최우선 일이기 때문"이라고 거듭 강조하기도 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대변인실 명의 언론 공지를 통해 "'미국 정부의 도·감청 의혹'에 대해 양국 국방부 장관은 '해당 문건의 상당수가 위조됐다'는 사실에 견해가 일치했다"며 "의혹은 터무니없는 거짓"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진위를 가릴 생각도 없이 '용산 대통령실 이전'으로 도·감청이 이뤄졌다는 식의 허위 네거티브 의혹을 제기해 국민을 선동하기에 급급하다"며 "이는 북한의 끊임없는 도발과 핵 위협 속에서 한미동맹을 흔드는 '자해행위'이자 '국익 침해 행위'"라고도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