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NYT "미국, 한국 감청 정황"에…대통령실 "대응책 한번 보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 정보기관이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과 관련해 한국 국가안보실을 감청해 온 정황이 드러난 데 대해 대통령실은 9일 "제기된 문제에 대해 미국 측과 필요한 협의를 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9일 브리핑에서 "과거의 전례, 다른 나라 사례를 검토하면서 대응책을 한번 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뉴욕타임스(NYT)는 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미군 기밀 문건이 소셜미디어에 유출된 사건과 관련해 미국이 한국 등 동맹국들을 감청해온 정황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조태용 신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회의를 열어 NYT 보도 내용을 검토하며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날 관련 내용을 보고받은 뒤 해당 사안을 잘 살펴보라는 취지의 지시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은 과거에도 이와 비슷한 사례가 여러 차례 불거졌지만, 한미관계를 근본적으로 흔들 정도는 아니었으며 한미동맹은 여전히 굳건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분위기다.

외교부 당국자도 이날 "관련 보도를 인지하고 있으며 미국 측과 필요한 협의를 할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한미동맹의 신뢰는 굳건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2013년 미 중앙정보국(CIA) 전 요원 에드워드 스노든의 폭로로 미 국가안보국(NSA)의 주미 한국대사관 도청 의혹이 불거졌을 때도 외교채널을 통해 미국 정부에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했었다.

영국 매체 가디언은 스노든에게서 입수한 NSA 1급비밀 문건을 토대로 NSA가 한국대사관 등 38개국 주미대사관을 상대로 도청 활동을 벌였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당시 미국 측은 정보활동에 대한 재검토 방침 입장을 우리 측에 전달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NYT에서도 미국의 주요 정보 수집대상 국가에 한국이 포함됐다는 NSA 문건이 보도되자 당시 정부는 "이 문건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납득할 만한 설명 및 조치를 신속하게 제공해달라고 요청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