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태경 "좌파들 역겨워" 때렸다...'尹횟집' 6가지 주장 뭐길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측근들과 함께 비공개 만찬을 가진 부산의 한 횟집을 두고 인터넷매체가 식당의 명칭이 일본과 관련 있다고 주장하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8일 "좌파들의 '일광횟집'에 대한 친일몰이, 너무 역겹다"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일 부산 해운대구 한 횟집에서 목격됐다. 사진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일 부산 해운대구 한 횟집에서 목격됐다. 사진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보수에 친일 딱지를 붙이기 위해 식당에까지 친일몰이를 하는 좌파 괴담 언론 때문에 한국사회가 불필요한 갈등을 겪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하 의원은 "그저께(6일) 저녁 부산 엑스포 유치를 축하하기 위해 대통령, 장관, 시도지사, 부산 국회의원이 회식자리를 가졌다. 제 지역구 '일광수산'이라는 횟집"이라며 "저도 참석했고 민주당 지자체장들(전남, 전북, 제주)도 참석했다"고 했다.

이어 "'시민언론 더탐사'는 일광이 일제가 지은 이름이고 일광은 영어로 선라이즈, 욱일기의 상징이라고 모함한다"며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친일파이니 이 식당에서 먹었다는 것"이라고 했다.

인터넷매체 더탐사가 제기한 6가지 의혹에 대한 글. 사진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인터넷매체 더탐사가 제기한 6가지 의혹에 대한 글. 사진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하 의원은 “정말 황당하고 역겹다”며 "일광이란 이름이 친일이면 현재 일광읍에 사는 사람들 다 친일파이고 일광 식당에서 일하는 사람들 모두 친일이란 얘기냐"고 했다.

이어 "일광이란 지명은 '일광산'에서 유래했다. 기장군에서 햇볕이 처음 와 닿는 산이란 뜻이고 일광산이란 이름은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조선시대 지명"이라며 "일광을 영어로 하면 선라이트(sunlight)이지 선라이즈((sunrise)인가. 선라이즈는 일출"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친일몰이를 위해 초등생에게도 안 통할 영어단어 왜곡까지 하는 언론이 과연 언론 대접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라며 해당 매체를 비판했다.

하 의원은 '건진 법사의 소속 종단이 일광조계종'이라며 횟집과 연관 지은 것에 대해선 "'일광조계종'은 기장군 일광과는 상관없다"며 "일광조계종의 본사인 충주 일광사에서 따온 이름"이라고도 언급했다.

앞서 '더탐사'는 부산시 기장군 일광면은 일제강점기 때 만들어진 행정구역이며, 일각에서 현 정부 비선실세로 주장되는 건진법사에 대해서는 소속 종단이일광조계종이라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일광이 영어로는 선라이즈로 욱일기를 상징한다는 등 6가지 의혹을 거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