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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들이 비용이 기가 막혀…봄이 무섭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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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1면

66만원. 경기 하남에 사는 민모(31)씨가 지난달 가족(아내·2살 딸)과 1박2일 강원 삼척으로 가족여행을 가서 쓴 돈이다. 민씨는 강원 동해의 A레스토랑에서 7만4000원, 강원 경포아쿠아리움에서 4만원을 썼다. B횟집에서 배달시킨 생선회와 편의점에서 산 맥주 4캔에 6만4000원이 들었다. 다음날 조식 뷔페에서 성인 2명 7만원을 냈고, 근처 카페에서 음료 2잔에 스콘까지 먹으니 3만2000원이 나왔다. 숙박비 28만원, 왕복 500㎞ 운전에 들어간 기름값과 통행료를 합치면 약 10만원이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민씨는 “아기가 어려 지난해엔 거의 여행을 못 간 만큼 올해 봄이 온 김에 1박2일로 놀다 왔다”며 “제주도나 해외를 나간 것도 아닌데도 신혼 초 놀러 가던 때와 비교하면 여행 경비 부담이 늘었다”고 말했다.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 등을 통해 민씨가 다녀온 여행 루트를 확인해보니 A레스토랑은 지난해 대비 메뉴 가격을 1000~2000원씩, B횟집은 1만원을, 조식 뷔페는 1인당 3000원을 인상했다. 아쿠아리움도 성인 1인 기준 입장료가 2000원 올랐다. 숙박비는 예약 방법과 시점에 따라 변동성이 크긴 하지만 지난해보다 6만~7만원이 오른 것으로 추산된다.

5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4.2% 올라 1년 만에 가장 낮은 상승 폭을 기록했다. 그러나 봄나들이와 관련한 이른바 ‘관광 물가’의 가파른 오름세는 꺾이지 않았다. 석유류 가격이 내려가면서 전체 소비자물가 지수는 둔화했다지만, 봄철 여행을 앞둔 소비자 입장에서 체감하는 물가는 부담스럽기 짝이 없다.

품목별로 보면 지난달 외식 물가가 1년 전보다 7.4% 올라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4.2%)보다 높았다. 피자(12%), 돈가스(10%), 삼겹살(8.6%) 등 주요 외식 품목 가격이 고공 행진했다. 특히 짜장면은 같은 기간 9%가 올랐는데, 한국물가정보에 따르면 올해 전국 평균 짜장면 가격은 6361원이다. 1970년 짜장면 가격을 처음 집계할 당시 평균 가격은 100원이었다. 50여년 사이 63배 이상 올랐다. 특히 최근 5년 사이 짜장면 가격 상승률이 가팔랐다. 5년 전인 2018년(5011원)과 비교해 26.9%가 오르면서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외식 프랜차이즈의 가격 인상은 줄잇고 있다. 맥도날드·롯데리아·버거킹이 올해 들어 일제히 제품 평균 가격을 올렸고, 교촌 F&B는 지난 3일 교촌치킨 주요 메뉴 가격을 3000원씩 인상했다. 봄나들이 간식 중 하나인 빵 가격도 오른다. 뚜레쥬르는 8일부터 50개 품목 가격을 평균 7.3% 올린다.

먹거리 가격만 부담이 아니다. 에버랜드는 지난달 연간이용권과 일일이용권 가격을 최대 15.4% 인상했다. 코로나19가 유행하던 지난해 3월 연간이용권 가격을 1만~4만원 인상한 데 이어 1년 만에 또다시 가격을 크게 올렸다. 4인 가족이 놀이공원에 한 번 가면 입장권을 사는 데만 27만원가량을 써야 한다. 밥값과 간식비는 별도다.

관광·레저 분야 물가상승률에도 이 같은 흐름이 반영됐다. 지난달 통계청이 집계한 놀이시설 이용료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7.3% 올랐다. 같은 기간 호텔 숙박료는 상승 폭이 13.7%에 달했고, 운동경기관람료(9.1%), 영화관람료(7.4%), 콘도이용료(6.4%) 등 가족·연인·친구끼리의 나들이 때 소비하는 서비스 가격이 모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해제된 데다 어느 해보다 일찍 벚꽃이 핀 것도 레저·관광 물가 상승을 자극하고 있다. 강성진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는 “국내 물가가 비싸지다 보니 과거 일본처럼 점차 해외로 나가는 걸 더 선호하게 된다는 게 문제”라며 “물가 상승으로 인한 해외 이탈, 이로 인한 내수 위축이 나타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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