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ADB,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 1.5% 유지…물가는 3.2% 전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은 4일 오후 서울 명동거리의 모습. 뉴스1

사진은 4일 오후 서울 명동거리의 모습. 뉴스1

아시아개발은행(ADB)이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을 1.5%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내놓은 전망치 그대로다.

물가 상승률 전망치도 기존의 3.2%를 유지했다.

기획재정부는 4일 ADB가 이런 내용의 ‘2023년 아시아 경제전망’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ADB는 한국이 글로벌 경기 둔화와 불확실성으로 올해 1.5%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국제통화기금(IMF)이 제시한 1.7%, 기획재정부·한국은행·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제시한 1.6%보다 낮은 수치다.

ADB는 올해 한국 성장률 전망치를 홍콩(3.6%), 몽골(5.4%), 중국(5.0%), 대만(2.0%) 등 동아시아 국가 중 가장 낮게 잡았다.

내년 한국 성장률은 2.2%로 올해보다 다소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 물가 상승률은 통화 긴축 효과 등에 따라 올해 3.2%, 내년 2.0%로 안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ADB는 일본·호주·뉴질랜드를 제외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46개 개발도상국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4.8%로 제시했다.

지난해 12월에 내놓은 4.6%보다 0.2%포인트 올린 수치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4.8%로 제시했다.

ADB는 “중국의 급격한 리오프닝(경제 활동 재개)이 향후 아시아 지역 성장률 상방 요인”이라면서도 “고부채·고금리로 인한 금융 부문 불안정성,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상품가격 재급등과 이에 따른 물가 상승, 통화 긴축 가능성 등 도전 요인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아시아 지역 물가 상승률은 올해 4.2%, 내년 3.3%로 전망했다.

에너지·식품 가격 안정 등에 따라 물가 상승률이 점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ADB는 아시아 저소득국이 기후변화에 특히 취약하다고 설명하면서 기후변화 대응 필요성을 강조했다.

ADB는 ‘효율적이고 공정한 넷제로(Net Zero·탄소중립) 전환 정책’을 권고하면서 화석연료에 대한 보조금 개혁 등 가격 개혁, 규제와 인센티브를 통한 저탄소 대응 촉진, 기후변화 대응 과정에서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