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양곡법 거부권 행사 유력…박홍근 "농민 생존권 볼모잡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해 개의 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알려지자 "농민의 생존권조차 볼모로 잡고 대통령 거부권마저 정치적 수단화하는 윤석열 정권 행태에 깊이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절박한 농심을 매몰차게 거부하는 행위이자 국회 입법권을 정면 거부하는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전체 농민에 대한 무관심과 무책임의 극치도 모자라 거부권 행사를 반대해온 다수 국민에게도 반기를 드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 거부권은 대통령 마음대로 힘자랑이나 하라는 제도가 아니다"라며 "윤 대통령은 국회를 통과시킨 법안마저 거부권이라는 칼을 쥐고 마음대로 휘두르면서 입법부를 겁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이 오늘 해야 할 일은 1호 거부권 행사가 아니라 쌀값 정상화법의 즉각 수용과 공포라는 점을 분명 전해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특별검사)법에 대해선 "법제사법위원회가 최대한 집중해서 심사를 진행하고 다음 주 초까지 소위 심사와 전체 회의 의결을 끝내서 13일 본회의에는 특검법을 상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예상대로 의도적인 시간 끌기나 발목잡기로 심사를 지연시키면 진상조사를 바라는 국민 분노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