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분량·필체 성의없다"...정순신 아들 휘갈겨 쓴 9줄짜리 사과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학교폭력 가해자인 정순신 변호사의 아들 정모씨가 민족사관고등학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학폭위) 조사 당시 9줄짜리 부실한 사과문을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2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인 무소속 민형배 의원실이 강원도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정씨는 2018년 재학 중이던 민사고 학폭위에 총 2차례 서면 사과문을 제출했다.

2018년 3월 말 제출된 첫 번째 사과문은 9줄짜리로 A4 용지 3분의 1 정도 분량이었다. 짧은 분량과 휘갈겨 쓴 필체에 학폭위원들 사이에서 성의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순신 아들이 학폭위에 제출한 첫번째 사과문. 사진 민형배 의원실 제공

정순신 아들이 학폭위에 제출한 첫번째 사과문. 사진 민형배 의원실 제공

정씨는 사과문에서 "(피해자가) 집에 돌아간 후 (피해자가) 저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입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며 "제가 인지하지 못하고 아무 생각 없이 뱉은 말들이 (피해자를) 힘들게 했다는 것에 대해 진심으로 안타깝고 미안하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한 때 꽤 친한 친구 사이였는데 상황이 이렇게 된 것에 대해 정말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제가 (피해자에게) 배려하지 않고 했던 말들에 대해 정말 미안하다"라고 했다.

이어 "이번 일을 겪으면서 저의 언어습관을 돌아보고 많이 반성했다"며 "진심으로 다시한번 미안하다는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를 두고 당시 학폭위원들은 "서면 사과문을 A4 용지 3분의 1정도 (분량으로 적었고) 제대로 된 서식 없이 써서 왔다"고 지적했다.

사과문이 부실하다는 지적을 받자 정씨는 같은 해 8월 15일 좀 더 긴 내용으로 다시 사과문을 적어 다음날인 16일에 담당 교사에게 제출했다.

정씨는 피해자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두 번째 사과문을 작성했다. 정씨는 "진작 연락했어야 한다는 거 알지만 내가 연락을 하는 것이 너를 또 아프게 할 수 있다고 생각돼 연락하지 못했다"며 "우선 네가 나로 인해 힘들고 고통스러운 기간을 보냈다니 진심으로 미안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나의 행동이 원인이 되어 이런 상황이 되었다는 것이 정말 안타깝고 미안하다"며 "너에게 어떤 해를 끼치고자 그랬던 건 아닌데 너에게 큰 상처가 되었다니 정말 미안하다. 앞으로 다시는 정말로 그런 일은 없을 거야"라고 적었다.

민 의원은 "피해자가 아닌 학교, 학폭위원을 대상으로 쓴 가짜 사과문으로 그 형식과 내용마저 형편없다"며 "아버지인 정순신 전 검사는 몹쓸 법기술로 재심 청구, 가처분 신청 및 온갖 소송을 남발했고, 반성 없는 아들 감싸기에만 여념 없었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