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순천서 '호남 가뭄' 점검…"방치된 4대강 보 최대한 활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경남 통영 영운항에서 열린 제12회 수산인의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경남 통영 영운항에서 열린 제12회 수산인의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전남 순천 주암조절지댐을 찾아 호남 지역 가뭄 상황을 점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주암조절지댐에서 한화진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가뭄 상황과 전망, 비상대책 추진 상황을 보고 받았다고 대통령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가뭄에 총력 대응해 어떤 경우에도 지역 주민과 산단에 물 공급이 끊기지 않도록 하라"며 환경부와 관계 부처에 지역 간 댐과 하천의 물길을 연결해 시급한 지역에 우선 공급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지하수 등 가용 수자원을 총동원하고, 제한 급수로 고통받는 섬 지역은 해수 담수화 선박 운용 등 비상급수대책을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극한 가뭄과 홍수 등 기후 위기 상황에서 항구적인 기후 위기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를 위해 과학적 분석과 예측, 신속한 진단과 과감한 조치를 늘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그간 방치된 4대강 보를 최대한 활용하고, 노후 관로 정비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식수 전용 댐, 홍수 조절 댐과 같은 인프라 확충과 과학 기반의 물관리 체계 구축을 주문하기도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에 앞서 경상남도 통영시에서 열린 '제12회 수산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수산업의 스마트화를 통한 미래 성장산업 육성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지난해 수산물 수출액이 처음으로 30억 달러를 넘은 점을 축하하며 "'검은 반도체'라 불리는 김과 굴, 전복, 어묵 등 수출 전략 품목의 육성을 위해 수산인과 관계 부처가 '원팀'이 돼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수산업에 고도화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생산성 향상은 물론 해당 분야의 청년 유입을 촉진해 일자리 창출과도 직결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이 자리에서 통영 내륙과 한산도 등 도서 지역을 잇는 한산대첩교 건설에 대해서도 잘 챙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수산인의 날'이 2011년 법정 기념일(당시 '어업인의 날')로 지정된 이래 현직 대통령이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이날 행사에는 김건희 여사도 함께 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