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유정·이은해 갇힌 女교도소…"툭하면 싸움판" 난리난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내 유일한 여성 전용 교도소인 청주여자교도소의 수용 인원이 한계를 넘어서면서 정부가 경기도 화성에 교도소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화성 지역 주민들은 문제가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정부는 교도소 과밀 등을 이유로 신설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24일 SBS 보도에 따르면 청주여자교도소는 수용 한계를 넘어서면서 폭력 사건이 빈발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청주여자교도소에는 현재 800명이 수감 중이다. 수용거실에는 정원보다 약 2배 많은 인원이 수감돼 있다. 일반 교도소에도 남녀를 분리해 여성 수용 공간이 있지만, 여성 전용 교도소는 이곳이 유일하다. 특히 ‘계곡 살인사건’이은해, ‘제주 전 남편 살인사건’고유정 등 중형을 받은 강력사범은 모두 이곳에 수감된다.

 청주여자교도소의 내부 모습. 중앙포토

청주여자교도소의 내부 모습. 중앙포토

전국 교도소의 여성 수용자 수용률은 정원 기준 124%, 청주여자교도소는 131%에 달한다. 청주여자교도소의 6평 남짓한 수용거실(생활공간)에는 정원보다 약 2배 많은 인원이 수감돼 있다.

수용거실 과밀로 인해 좋은 잠자리를 차지하는 순번이 생기고, 갈등이 폭력으로 번지는 일도 발생하고 있다.

교도소 교도관은 SBS에 “거실 짐 때문에 많이 싸워서 폭력까지 휘둘러 지금 징벌된 수용자가 있다”며 “관물대를 추가 설치해주고 싶어도 나중에 취침할 때 잘 수 있는 공간이 매우 협소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전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고유정. 청주여자교도소에 수감돼 있다. 연합뉴스

전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고유정. 청주여자교도소에 수감돼 있다. 연합뉴스

법무부의 경기 화성을 교도소 신축 장소로 꼽고 있다. 하지만 주민들은 공청회 한번 없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미 지역에 화성직업훈련교도소와 외국인보호소 등이 있는 것도 추가 교정시설에 반대하는 이유다.

이양섭 교도소 추가 설립 반대 비대위원장은 "밀실 행정을 통한 화성 여자교도소 신설 계획을 뉴스로 접하니 통탄하고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법무부는 SBS에 입지 승인을 얻는 등 절차적 문제는 없다면서도 원활한 추진을 위해 주민과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