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호영 "민주당, 하영제 체포안 찬성...내로남불로 기록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1일 여당 소속 하영제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전날(30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된 것과 관련해 “동료 의원의 체포동의안에 가표를 던지는 마음이 매우 무거웠다”면서도 민주당에 대해선 “부끄러운 것을 알지도 못하는 것 같아 더욱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최소한 민주당에서 57표 이상의 체포동의안 가표가 나왔다. 만약 이재명, 노웅래 의원에 대해 57표가 찬성을 했다면 그것도 아마 둘 다 가결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치 근본은 신뢰이고 신뢰 기본은 원칙과 공정”이라며 “(민주당에서 가결표가 다수 나온) 이번 경우에도 내로남불 사례로 오래 기록될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 30일 하 의원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재석 281명 중 찬성 160명, 반대 99명, 기권 22명으로 통과됐다. 국민의힘은 당론으로 사실상 찬성 표결을 정하고 들어갔고 민주당은 자율 투표로 임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과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은 민주당의 반대표로 부결된 바 있기에 정치권에서는 민주당의 ‘내로남불’ 행태에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공식 발간하는 통일부의 북한인권보고서도 언급했다. “북한 인권보고서에 기록된 북한 인권 실태는 참혹한 그 자체”라고 말문을 뗀 그는 “2016년 어렵사리 북한인권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지만 지금까지 민주당의 비협조로 북한인권재단 출범을 못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참담한 인권보고서를 보고도 계속 (민주당 몫의 재단) 이사 추천을 미루는 것은 인류애를 상실한 직무유기 범죄행위”라며 “민주당은 사람의 길을 갈 것인지, 야만의 길을 갈 것인지, 인권의 길을 갈 것인지, 고문의 길을 갈 것인지 지금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