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KT 사외이사 3인 동반사퇴…오늘 재선임 안건 자동폐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뉴시스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뉴시스

KT 사외이사 재선임에 도전한 현직 사외이사 후보 3인이 동반 사퇴를 결정했다.

현직 사외이사인 강충구 고려대 교수(현 KT 이사회 의장), 여은정 중앙대 교수, 표현명 전 롯데렌탈 대표는 사외이사 후보에서 모두 사퇴하기로 했다고 31일 복수의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9시에 열리는 정기 주주 총회에서 이들 사외이사 후보 3인에 대한 재선임 안건은 자동 폐기된다.

이들의 사퇴 결정에는 KT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지분 10.12%)의 의결권 행사 방침 발표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업계는 파악했다.

국민연금은 전날 오후 늦게 표 사외이사 후보에 대해서 반대 입장을, 나머지 두 사외이사 후보에 대해서는 중립 의견을 냈다. 표 사외이사의 경우 "중요 거래 관계에 있는 회사에 최근 5년 이내 재직한 임직원에 해당한다"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2대 주주인 현대차그룹(지분 7.79%)도 표 이사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그의 재선임 안건이 주총에서 가결되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1대와 2대 주주의 지분은 18% 정도이지만, 다른 주주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이보다 크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표 이사 재선임 안건 통과가 어렵게 되자 그와 함께 3년간 이사회를 꾸려온 강충구·여은정 이사도 후보 자격에서 동반 사퇴한 것으로 업계는 해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