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sue&] 척추 시술부터 검사·수술까지…협진 시스템 기반으로 치료 효과 극대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5면

서울 광혜병원

서울 광혜병원은 척추 시술법인 ‘추간공확장술’에서부터 척추 수술법인 Bioflex 스프링 로드를 이용한 ‘반강성고정술’까지 공통으로 한·미·일 특허에 기반을 둔 척추 토털케어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친 후 지난 1월부터 척추 수술을 재개했다.

척추통증센터를 중심으로 건강검진센터·면역통증센터·스포츠의학센터와의 협진 시스템을 모토로 척추 시술 및 수술을 철저한 검사·치료·사후관리를 통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한다.

박경우 병원장은 “대표적인 척추 시술법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추간공확장술을 위해 내원한 환자 중에서 간혹 건강검진센터와의 협진 결과 척추 수술 소견으로 결정된 경우가 있었다”며 “수술을 못 받고 어쩔 수 없이 되돌아가는 모습을 볼 때마다 안타까운 심정이 들었고, 어려운 결단과 함께 수술을 재개하게 됐다”고 전했다.

효과적인 협진 시스템을 위해 각 센터의 역할 또한 체계적으로 구분되는데, 우선 건강검진센터를 통해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한다. 추간공확장술 시술 전에도 다양한 검사와 진단에 기초해 환자의 정확한 상태를 확인해 시술의 완결성을 높이고 예기치 못한 부작용을 최소화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Bioflex 스프링 로드를 이용한 반강성고정술의 경우는 수술 영역이기 때문에 더욱더 정확한 검사와 진단이 요구된다. 과거의 병력이나 치료 이력, 현재의 병증 상태와 진행 정도는 물론, 수술 관련 부작용 및 합병증 가능성까지 확인한다.

면역통증센터에선 치료의 완결성과 좋은 예후를 위한 면역력 향상에 주력한다. 손상된 디스크나 연골 조직에서 유리된 염증유발물질들이 결국 신경가지나 추간공 내·외측의 인대 주변에 섬유성 유착을 유발하는 기전은 면역 반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리고 발병 초기의 통증만 잘 다스리면 탈출 혹은 파열된 디스크가 자발적으로 흡수되는 기전도 인체의 면역 반응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면역통증센터와의 협진을 통해 환자의 강화된 면역 수준이 척추 시술·수술의 완결성은 높이고 감염이나 염증 가능성은 최소화한다. 이러한 면역 관리가 입원 혹은 통원 방식 모두 가능하다는 점이 큰 강점이다.

마지막으로 스포츠의학센터는 개인별 맞춤 운동 프로그램을 통한 1:1 운동지도로 약해진 척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해 통증 없는 균형 잡힌 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더불어 자세 및 체형 교정도 병행해 척추 측만증이나 후만증과 같은 척추 변형이 대대적인 수술을 요하는 중증으로 악화하지 않도록 한다. 환자의 허리 및 기본 근력 상태를 정확히 확인한 뒤 적절히 구성된 재활 프로그램을 운동 처방해 효과적인 회복과 재활을 돕는 것이 특징이다.

박경우 병원장은 “척추통증센터를 중심으로 타 센터와의 효율적인 협진 시스템을 통해 척추 시술에서부터 수술까지 환자의 치료 효과를 높이는 토털케어 시스템 완성을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협진 시스템을 통해 척추 시술에서부터 수술까지 토털케어 시스템을 표방하는 서울 광혜병원 전경. [사진 서울 광혜병원]

협진 시스템을 통해 척추 시술에서부터 수술까지 토털케어 시스템을 표방하는 서울 광혜병원 전경. [사진 서울 광혜병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