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sue&] 신생 브랜드 발굴과 동반성장 전략…‘키디키디’ 연 거래 1000억 돌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이랜드

트렌디하고 힙한 아동 브랜드 발굴
소규모 브랜드 등 매출 성장률 90%
패션 넘어 아동 용품 분야 확대 가속

이랜드의 ‘키디키디’는 아동패션-용품 버티컬 플랫폼으로, 신생 브랜드 발굴과 동반성장 전략을 통해 매년 두 배씩 성장하고 있다. [사진 이랜드]

이랜드의 ‘키디키디’는 아동패션-용품 버티컬 플랫폼으로, 신생 브랜드 발굴과 동반성장 전략을 통해 매년 두 배씩 성장하고 있다. [사진 이랜드]

아동 관련 시장의 성장이 고도화하면서 프리미엄에서 희소하고 ‘힙’(HIP)한 브랜드로 엄마들의 선택이 변하고 있다. 엄마들이 찾는 힙한 브랜드는 대개 SNS를 중심으로 탄생하고, 1인 기업 형태로 운영된다. 처음에는 1개 혹은 2~3개 대표 상품을 통해 입소문이 나고, 팬덤과 사업자 역량에 따라 중형 브랜드로 성장하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아동 버티컬 플랫폼들도 브랜드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이랜드의 ‘키디키디’(kidikidi.kr)는 이런 트렌드를 론칭 초기부터 공략하고 있는 아동패션-용품 버티컬 플랫폼이다. 키디키디는 이랜드에서 2020년 4월 선보인 아동복 전문 큐레이션 커머스 플랫폼이다. 론칭 시에도 ‘큐레이션’이라는 단어를 강조하며 고객이 찾아보기 전에 트렌디하고 힙한 아동 브랜드를 먼저 찾아 제안하는 플랫폼으로 설계했다. 키디키디는 매년 두 배씩 성장하며, 연간 거래액 1000억원을 돌파했다.

키디키디의 성장 저변에는 신생 브랜드 발굴과 동반성장 전략이 자리 잡고 있다. 현재 키디키디의 입점 브랜드는 1500여개 브랜드로, 이중에서 디자이너 브랜드 수가 40% 수준이다. 그만큼 유명 브랜드보다는 다변화된 고객 니즈에 맞춰 차별화된 브랜드 찾기에 매진하고 있다. 키디키디의 전략은 정확히 들어맞았다. 올해 소규모 혹은 디자이너 브랜드의 매출 성장률은 90%에 달한다.

키디키디 플랫폼의 팬도 늘었다. 인스타그램 팔로어가 10만에 달한다. 새로 입점하는 브랜드에 대한 게시물 혹은 론칭 캘린더가 업로드되면 해당 브랜드의 찐팬들이 응원 댓글을 달기도 한다. 지난 2월 모집한 키디크루(키디키디의 상품과 브랜드를 체험해보고 소개하는 체험단)에는 7000명 이상이 지원했다. 키디키디는 플랫폼 MAU와 DAU, 앱 다운로드 수 등 모든 지표가 두 자릿수 이상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매출을 비롯한 모든 지표에서 기네스 수치를 달성했다.

키디키디는 오프라인 소통도 계획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부터 직접 맘 고객을 만나고 그들의 니즈를 채워줄 수 있는 오프라인 이벤트를 기획 중이다.

1995년 이랜드주니어, 리틀브렌 등 아동복 브랜드를 내놓으며 아동복 시장에 뛰어든 이랜드는 40여년간의 아동복 생산·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키디키디를 통해 비교적 규모가 작은 브랜드의 인큐베이팅을 돕고 있다. 동반성장의 첫 케이스가 ‘로토토베베’다. 기존 역류 방지 쿠션 등 베이비 육아용품 위주로 사업을 전개하던 브랜드 ‘로토토베베’는 2020년 9월 키디키디 입점을 계기로 보디슈트 등 베이비 패션의류까지 카테고리를 확장했다. 현재 브랜드의 총 매출은 2년 전에 비해 10배 이상 성장했다.

이랜드 키디키디는 올해 제 2의 로토토베베 찾기에 나섰다. 디자이너 브랜드 중 신규 입점한 브랜드가 지난해에는 100여개, 올해는 1분기에만 30여개에 달한다. 직접 상품 설계와 디자인 단계부터 이랜드의 MD와 생산 전문가가 도움을 준다. 소규모 브랜드에 이랜드의 생산시설 및 인프라를 제공하기도 한다. 올해는 생산뿐 아니라 마케팅·CS·물류까지 이랜드의 핵심 인프라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모델까지 컨설팅해 입점 브랜드와 동반 성장할 계획이다.

키디키디는 올해 패션을 넘어 아동 용품 분야의 브랜드 발굴과 동반성장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프리미엄 키즈 감성가구 ‘쥬다르’는 키디키디에 입점해 연간 누적 2000개 이상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키디키디는 광고·마케팅 지원을 통해 쥬다르의 성장을 도왔고, 키디키디만의 단독상품을 판매하며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고있다. 이 외에 ‘산골이유식’ 입점을 통해 식품 분야로도 카테고리 확장을 진행하고 있다.

다음 달 론칭 3주년을 맞는 키디키디는 역대급 혜택을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제공해 성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