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은행 위기 진정? 슬로모션 위기 온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에서 시작된 글로벌 ‘금융 위기’ 우려가 급한 불을 껐지만, 서서히 확산하는 또 다른 유형의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는 경고가 나왔다.

2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의 수석 경제논설위원인 그레그 입은 “금융계가 ‘슬로모션 은행 위기(slow-motion banking crisis)’에 대비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금융위기는 일반적으로 순식간에 금융시장을 흔들지만, 슬로모션 위기는 서서히 시스템이 무너지며 경기침체로 나타날 수 있다. 앞으로 몇 년간 미 은행들에서 예금 인출과 신용 경색 등이 발생해, 시스템적 위기가 서서히 확산할 수 있다는 의미다. 그레그 위원은 “통상적인 의미의 금융위기는 아니지만, 최종 결과는 똑같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러한 전망이 나오는 이유는 자금 여력이 부족해진 은행들의 신용 공급이 줄어들 가능성이 커서다. 아미트 세루 스탠퍼드대 교수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금리 인상 여파로 SVB보다 더 큰 자산가치 손실률을 기록 중인 미국 은행이 전체의 11%인 500여 곳으로 추정된다. 특히 미 상업용 부동산(CRE) 시장 대출의 70% 담당하는 중소은행이 약한 고리로 꼽힌다.

더 높은 수익의 더 안전한 투자처를 찾으려는 고객들의 예금 인출도 중소은행의 부담을 키우는 요소다.

여기에 모바일 뱅킹의 발달과 소셜미디어의 확산으로 불안 심리가 전파되면 빠르게 뱅크런(예금 대량 인출)이 벌어질 수 있다는 점도 위기를 키운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에 따르면 SVB 파산 하루 전인 이달 9일부터 15일까지 미 소규모 은행의 예금이 1200억 달러 빠져나갔다. 이어 이번 달(23일까지 집계) MMF로 몰린 돈은 2860억 달러(약 371조8000억 원) 이상이다.

◆미 최대 증권사 찰스 슈왑 위기 징후=28일 블룸버그는 미 최대 증권사인 찰스 슈왑이 유동성 위기를 맞을 수 있다고 짚었다. 장기 채권을 많이 보유한 찰스슈왑의 미실현 손실이 지난해 290억 달러로 불어났고, 고객들이 MMF로 자금을 옮기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월트 베팅어 찰스 슈왑 최고경영자(CEO)가 “충분한 유동성이 있다”며 위기론 진화에 나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