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구급차 뺑뺑이' 비극 막자…응급실 상황 실시간 공유 첫 도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구급차 일러스트. [중앙포토]

구급차 일러스트. [중앙포토]

충북, 구급대원-병원 연계 스마트 응급의료 서비스 

응급환자가 제때 병원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실시간 상황 공유 시스템이 충북에서 처음으로 도입됐다.

충북도는 30일 청주시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내 임상시험센터에서 ‘스마트 응급의료 서비스’ 시작을 알리는 행사를 열었다. 스마트 응급의료 시스템은 구급대원과 119상황실, 병원이 환자 상태를 공유한 뒤 최단거리 병원을 구급대원에게 자동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다. 지난해 3월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선정돼 충북도와 충북과학기술혁신원·충북대병원·시큐웨어 등이 참여해 1년여간 시스템 구축을 준비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하면 구급대원이 병원을 검색해가며 전화하지 않아도 된다. 구급대원이 최초 응급처치 후 전자 트리아지(환자 중증도 분류)에 환자 부상 정도와 부위, 혈압, 의식 여부 등을 입력하면 연계 병원이 환자 정보를 공유한다. 이후 의료기관 가용자원을 고려해 최단 거리에 있는 적정 병원을 자동으로 선정해 구급대원에게 제공한다.

이날 시연회에서 한 구급대원이 환자 상태 정보를 스마트폰 앱에 입력하자 치료 가능한 병원이 우선순위로 지정되는 모습이 보였다. 신고 즉시 경찰과 공조해 구급차가 빨리 갈 수 있도록 긴급차량 우선 시스템을 가동됐다. 이송 병원이 정해지면 의료진은 영상 통화로 적절한 의료지도를 했다.

충북도가 30일 청주시 오송첨단임상시험센터에서 충북 스마트 응급의료 서비스 오픈식을 열었다. 사진 충북도

충북도가 30일 청주시 오송첨단임상시험센터에서 충북 스마트 응급의료 서비스 오픈식을 열었다. 사진 충북도

환자 이송 시간 19분→8분…절반 단축 효과 

황인철 시큐웨어 이사는 “환자 임상 정보 등을 미리 파악한 의료진은 병원에 도착하자마자 곧바로 치료할 수 있다”며 “시스템이 안착하면 소방과 의료기관 업무 경감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에는 응급환자를 구급차에 태운 뒤 구급대원이 현장 상황을 종이 트리아지에 적었다고 한다.

이후 구급대원이 직접 전화와 문자메시지로 환자 상태를 알렸다. 이 과정에서 병원에서 치료가 가능한지, 환자를 받을 수 있는지, 입원 가능 병실이 있는지 등을 묻다가 이송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 지난 19일 대구에서 발생한 10대 사망 사건은 치료 가능한 병원을 찾아 2시간 넘게 떠돌다 구급차 안에서 환자가 생을 마감했다.

충북도에 따르면 2021년 4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진행한 스마트 응급의료 시스템 예비사업에서 환자 재이송 비율이 0.67%에서 0.03%로 줄었다. 김명규 충북도 경제부지사는 “청주 오송·오창과 충북 혁신도시에서 측정한 결과 응급환자 이송시간은 19분대에서 8분으로 절반 이상 단축됐다”며 “의료 취약지역에서 발생한 환자가 골든타임을 놓치는 안타까운 일이 줄어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번에 구축한 스마트 응급의료 시스템은 충북 도내 전역 18개 병원, 12개 소방서가 참여한다. 이 시스템 구축 외에 충북도는 시민 참여형 응급의료지원단 활용 방안도 소개됐다. 위치정보서비스를 활용해 심정지 환자 발생 시 근처에 심폐소생술(CPR)이 가능한 인력에 알림을 보내는 방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