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 방미 한달앞…안보실장 전격 사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29일 전격 사퇴했다. ‘고심 끝에’ 사의를 수용한 윤석열 대통령은 곧바로 후임 안보실장에 공관장회의 참석차 귀국한 조태용 주미대사를 내정했다. 이미 김일범 의전비서관(12일), 이문희 외교비서관(27일)이 바뀐 데 이어 4월 말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을 한 달도 안 남긴 시점에서 안보실장까지 교체되면서 파장이 일 전망이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오후 5시55분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하고 “주미대사 후임자는 신속히 선정해 미 백악관에 아그레망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후임자는 정상회담 전 부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현직 외교관인 조현동 외교부 1차관과 이도훈 2차관이 물망에 오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 내정자는 30일부터 실장으로 역할을 한다.

이날 브리핑 50분 전쯤 김성한 실장은 “오늘부로 국가안보실장 직에서 물러나고자 한다”는 입장문을 배포했다. 김 실장은 “1년 전 보직을 제안받았을 때 한·미 동맹을 복원하고 한·일 관계를 개선하며 한·미·일 안보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 후 다시 학교로 돌아가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다”고 썼다.

이어 “그러한 여건이 어느 정도 충족됐다고 생각한다”며 “미국 국빈 방문 준비도 잘 진행되고 있어 새로운 후임자가 오더라도 차질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특히, “저로 인한 논란이 더 이상 외교와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되지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안보실장 교체를 검토한 바 없고 대통령도 만류한 것으로 아는데 김 실장이 외교와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을 여러 차례 피력해 고심 끝에 수용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이 윤 대통령과 대광초를 같이 졸업한 50년 지기 친구 사이이기도 해 이날 전격 사퇴를 충격적으로 받아들이는 참모들이 많았다.

대통령실 안팎에선 이날 전격 교체는 그간 김 실장이 수장인 대통령실 외교라인에 대한 불만이 일부 원인이 됐다는 후문이다. 일례로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 정부의 한·일 관계 개선 노력에 대한 여론이 우호적이지 않자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23분간 생중계하면서 대국민 직접 설득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자신이 직접 여론 설득에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까지 된 것에 대해 참모들을 질타했고, 한·일 관계 개선에 신중한 입장을 보였던 김 실장은 큰 부담을 느꼈다고 한다.

정상회담 준비 과정 잇따른 실책…안보실 내 갈등설도

이 밖에 정상회담 관련 주요 문서 보고가 누락됐고, 비공개로 진행된 한·미 주요 행사에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 대사가 초청받지 못하는 일도 있었다고 한다.

또 윤 대통령이 시시때때로 ‘세일즈 외교’를 언급하며 외교도 경제의 연장이라 강조하지만, 그간 안보실이 보안을 이유로 벽을 높게 친 탓에 안보실과 경제수석실 등 비서실과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소식통은 “비서실과 안보실의 소통 단절이 근본적 원인일 수 있다”며 “안보실장 교체만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쉽지 않아 조직 개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내다봤다.

여권에선 한·미 정상회담 준비 과정에서 잇따른 보고 누락이 결정적 계기였다는 얘기도 나온다. 미국 측에서 먼저 한·미 가수 협연을 제안하며 BTS를 요청했는데, 김 실장 등 안보실 라인이 관련 보고나 후속 조치 없이 보류했다는 것이다. 특히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한·미 정상회담을 향해 차질 없이 준비하고, 성과를 낸 뒤 교체한다는 게 내부 컨센서스”(대통령실 관계자)란 분위기였는데 오후 들어 확 달라진 건 ‘내부 패싱’ 문제가 재차 불거져서로 알려졌다. 김태효 안보실 1차장도 관련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결국 BTS 공연은 무산되고 블랙핑크와 레이디가가의 합동 공연으로 정리가 됐지만 이 과정에서 보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사실을 뒤늦게 보고받은 윤 대통령이 안보실 라인을 질타했다고 한다. 대통령실 인사는 “단순한 문화공연 차원을 넘어 국빈 방문 일정을 조율하는 한·미 간 프로세스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며 “양국 대통령 부부 동반 일정과 관련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기저엔 김 실장과 김태효 안보실 1차장의 갈등설도 제기된다. 과거 외교안보연구원(현 국립외교원 산하 외교안보연구소) 시절부터 선후배 사이였던 두 사람은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시절 김 실장은 외교안보분과 간사로, 김 차장은 분과 위원으로 합을 맞춰 정부 출범 후엔 안보실장과 1차장으로 함께 일했다. 하지만 두 사람은 정책 방향 등을 놓고 부딪히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여권 관계자는 “두 사람 모두 자기주장이 강한 성격이어서 ‘과연 케미가 맞겠느냐’는 우려가 퍼져 있었다”며 “한·미 정상회담이라는 빅 이벤트를 앞두고 누적돼 온 문제가 터져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안팎에선 “두 사람의 불편한 관계를 윤 대통령도 인지하고 있다”는 말이 새어 나왔다.

최근 한·미 정상회담 실무 담당자인 이문희 대통령실 외교비서관이 이충면 비서관으로 교체됐다. 이 신임 비서관은 이명박 정부 당시 김 차장의 청와대 근무(대외전략비서관 및 기획관) 시절 같이 근무한 적이 있다. 공석인 의전비서관엔 김승희 선임행정관이 유력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