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동차] 뒷좌석 없애고 적재 공간은 확 넓혔다…업무·일상·레저용 ‘2인승 SUV’돌풍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르노코리아자동차 QM6 QUEST

뒷좌석이 사라진?QM6 QUEST는?SUV의 기능성과 다목적 공간 활용까지 가능한 신개념 차량이다. [사진 르노코리아자동차]

뒷좌석이 사라진?QM6 QUEST는?SUV의 기능성과 다목적 공간 활용까지 가능한 신개념 차량이다. [사진 르노코리아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는 내놓는 신차마다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SM5를 통해 저배기량 터보 엔진과 듀얼 클러치 변속기 조합을 소개했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는 유일하게 LPG 모델을 내놓았다. 이번에도 새로운 개념의 모델을 내놨다. 바로 QM6 QUEST(퀘스트)다.

QM6 QUEST는 새로운 개념의 SUV다. 탑승 좌석은 운전석과 보조석 수준으로 줄이고 나머지 공간 모두를 짐을 싣는 공간으로 변신시켰다. 2열 좌석을 없앤 QM6 QUEST는 라면박스 70개가 들어가는 공간을 갖는다. 소형 화물을 실어야 하는 자영업자들이 눈독 들일만 하다.

디자인은 5도어 모델과 똑같다. 덕분에 업무와 일상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짐이 많은 레저 애호가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캠핑을 비롯해 골프 서핑 등 다양한 레저의 짐을 쉽게 실을 수 있어 레저를 위해 별도의 차를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적재 공간은 측정 위치에 따라 길이 1423~1760㎜, 너비 1261~1321㎜, 높이 723~859㎜가 된다. 적재 용량은 1413L이다.

실제 사전 예약 고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구매 목적 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 고객 중 76%가 주중에는 비즈니스 용도로 사용하다가 주말이면 레저·일상용으로도 복합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QM6 QUEST를 선택했다고 답했다. 구체적으로는 자전거 라이딩, 서핑, 스노보드, 캠핑 등 부피 큰 장비를 요구하는 레저 활동부터 대형 반려동물과 동반 이동, 풀사이즈 첼로나 드럼 세트와 같은 대형 악기 휴대 등 일상생활에서의 활용까지 다양한 사례가 조사됐다.

QM6 QUEST에는 인기가 높은 LPe 엔진을 사용한다. 경제성이 중요한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모델이라는 점에서 LPG 사양으로 출시한 것이다. 관련 법규상 LPG 소형 화물차로 분류돼 보조금 지원과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구매 때부터 최대 9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환경부의 LPG 화물차 신차 구매 지원 사업에 따라 보유 중인 경유차를 폐차하고 QM6 QUEST를 구매하면 신차 구입 보조금 100만원이 지원된다. 배출가스 4~5등급 경유차를 조기 폐차한 경우 최대 800만원의 추가 보조금이 지급된다.

세제 혜택도 쏠쏠하다. QM6 QUEST 구매 시에는 개별소비세와 교육세를 면제받을 수 있고 취·등록과 연간 자동차세 납부 때도 화물차 기준의 낮은 세율이 적용된다. QM6 QUEST를 5년 보유할 경우 일반 모델 대비 약 500만원의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르노코리아자동차 관계자는 “QM6 QUEST는 지난달 사전 예약을 시작해 2주 만에 두 달 분의 인도 가능 물량이 예약됐다”라며 “계속해서 신화를 써가는 QM6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