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동차]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 10년…웅진, BMW코리아 ‘DMS NEXT’로 방점 찍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웅진디지털모빌리티솔루션(WDMS)

수입차 브랜드 국산 솔루션 첫 도입
모빌리티 시스템 WDMS 인정받아
BMW코리아의 IT파트너로 발돋움

이번 프로젝트의 총괄인 웅진 김민준 사업팀장이 DMS NEXT 사용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웅진IT]

이번 프로젝트의 총괄인 웅진 김민준 사업팀장이 DMS NEXT 사용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웅진IT]

BMW그룹코리아는 지난 2021년 ‘DMS NEXT’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리고 이달에는 ‘MyDMS’라는 차세대 딜러 고객 시스템을 론칭했다. 이 시스템은 국내 BMW, MINI 공식 딜러사에서 고객 관리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DMS(딜러 매니지먼트 시스템)를 한 단계 고도화한 것이다. BMW그룹코리아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선보인 서비스다. ‘MyDMS’ 서비스는 ‘DMS NEXT’ 프로젝트의 첫 번째 결과물로, 이 프로젝트의 수행사는 ㈜웅진(대표이사 이수영)이 맡았다.

웅진은 지난 10년간 국내 대형 자동차 브랜드를 위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개발한 경험을 보유 중이다. 이를 인정받아 BMW그룹코리아와 총 8년간의 계약을 체결했다.

핵심 프로세스는 WDMS(웅진디지털 모빌리티 시스템)로 처리된다. WDMS는 모빌리티 영역의 모든 프로세스를 뒷받침할 수 있는 특화 시스템이다. 특히 국내외 자동차 브랜드에 강점이 있으며, 산업용·매장용 로봇 등 향후 국내외 모빌리티 시장 확산을 목표로 지속적인 연구 개발하는 중이다.

그 외 SAP ERP 비즈니스원(Business One)을 통해 재무 영역을 보강, 인프라 영역은 AWS 클라우드로 구성해 안정성을 높였다. 이 모든 시스템은 웅진의 각 사업본부를 통해 제공되는 올인원(All In One) 통합 관리 체계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또한 100일간의 교육기간을 통해 변화 관리를 준비해 왔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데이터 일치와 통합 정보 관리, 본사와 딜러사와의 원활한 소통 체계를 위한 디지털화를 목표로 설계했다. 업무 효율을 높이고 소비자 만족도와 경험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본사와 동일한 외국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하는 방침을 준수해야 한다. 타국의 경우 현지의 상황과 적합하지 않는 조건들로 인해 글로벌 본사로부터 받아야 하는 데이터 활용에 제한이 있다. 다국어 지원, 세법 등을 위한 별도의 현지화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에 BMW그룹코리아는 국내 실정에 최적화를 위한 DMS 고도화 프로젝트를 결정짓고, 웅진의 WDMS를 통해 2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7개 공식 딜러사의 전국 213개 지점 시스템을 오픈했다. 이는 이례적인 성과로, 아시아 최초로 현지 솔루션이 채택된 것에 큰 의미가 있다.

특히 웅진은 BMW가 요구하는 데이터 표준 인터페이스를 위한 인증(RIS Retail integration service-BMW글로벌 통합 센트럴 게이트웨이 허가 자격요건)을 취득함으로써 BMW그룹코리아와 독일 본사간의 실시간 데이터 정합성을 완벽히 보장하는데 성공했다.

BMW그룹코리아 관계자는 “BMW의 디지털 혁신은 미래 비즈니스를 위해 우수한 IT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됐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딜러와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고 디지털 전환의 배경과 효과를 설명했다.

이수영 웅진 대표이사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 브랜드의 국산 자체 솔루션 도입이라는 최초 기록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어서 뜻깊다”며 “전사적 자원관리(ERP)와 클라우드, 산업군 특화 솔루션이 하나의 수행사로부터 통합된 운영 체제로 지원돼 오픈 이후의 안정성과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우수성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까다로운 RIS 인증 취득으로 인해 웅진의 WDMS는 해외의 유명한 DMS솔루션들과 어깨를 견줄 만한 글로벌 표준 시스템으로 거듭났다. 이후의 목표는 전 세계의 모빌리티 사업자들을 모두 우리의 고객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