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대 금융 ‘거수기 사외이사’ 물갈이는 없었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올해 신규 선임 혹은 추천된 5대 금융지주 사외이사는 9명으로 집계됐다. 금융당국의 지배구조 개선 주문에 기존 사외이사 중 임기 만료 대상자가 많아 당초 큰 폭의 ‘물갈이’가 예상됐지만 교체 폭은 미미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31일 NH농협금융지주를 끝으로 금융지주 주총 시즌이 마무리된다.

올해 주주총회를 마친 KB·신한·하나·우리금융지주에선 모두 7명이 주총을 통해 신규 사외이사로 확정됐다. KB금융지주에서 3명, 하나금융지주와 우리금융지주에선 각각 2명의 사외이사를 새로 뽑았다. 신한금융지주는 신규 사외이사를 추천하지 않았다.

NH농협금융지주는 2명의 신규 사외이사를 추천해 31일 주총 결정만 남겨두고 있다. 이로써 5대 금융지주 사외이사(37명) 중 24.3%인 9명이 신규 사외이사로 채워지게 됐다.

이번 주주총회 시즌 이전에 5대 금융지주 사외이사 41명 중 75.6%에 이르는 31명이 임기 만료를 맞았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월 금융회사의 지배구조 문제를 짚은 것과 맞물려 사외 이사진의 대폭 교체가 있을 거란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사외이사의 얼굴이 크게 바뀌지 않았다. 신한금융지주의 경우 기존 12명의 사외이사 규모를 9명으로 줄이는 대신 임기가 만료된 8명의 사외이사를 모두 연임시켰다. 하나금융지주는 8명의 기존 사외이사 중 6명이 자리를 지켰다.

김우진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금융지주 이사회가 ‘거수기’ 논란에서 벗어나려면 사외이사들이 경영진에 도전하는 ‘일하는 이사회’를 구축하고 이사회의 독립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