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국 “차이잉원, 미 하원의장 만나면 반드시 결연한 조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29일 미국 뉴욕과 로스앤젤레스(LA)를 경유해 중앙아메리카 2개국 순방길에 올랐다. 차이 총통은 이날 출국에 앞서 타오위안 공항에서 “우리는 평온하고 자신감이 있으며 굴복도, 도발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차이 총통은 이어 “길이 거칠지라도 자유와 민주주의의 길을 굳게 갈 것이고, 세계로 걸어 들어갈 것”이라며 “대만은 혼자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차이 총통은 29일 오후 3시(현지시간)쯤 뉴욕에 도착해 교민 만찬을 한다. 30일엔 미국 보수성향 싱크탱크인 허드슨 연구소가 주최하는 행사에 참석해 연설하고 ‘글로벌 리더십상’을 받을 예정이다.

이어 수교국인 과테말라와 벨리즈를 방문한 후 귀국길인 5일 이번 순방의 하이라이트인 LA를 경유 형식으로 방문한다. 대만 언론들은 차이 총통이 레이건 도서관에서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과 만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마이크 캘러거 미·중 전략경쟁특위 위원장도 행사에 참석할 수 있다.

관련기사

중국은 다시 한번 경고했다. 중국 국무원 대만판공실 주펑롄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그(차이 총통)가 매카시 의장과 접촉한다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엄중하게 위반하고, 중국의 주권과 영토의 완전성을 훼손하며,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는 또 하나의 도발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이에 결연히 반대하며 반드시 결연한 반격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작년 8월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을 방문한 이후 각종 고강도 무력시위에 나섰다.

미국은 긴장 고조를 경계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28일(현지시간) 익명을 요구한 소식통을 인용해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과 통화했다고 전했다. 차이 총통의 미국 경유 문제로 양국간 긴장이 고조되는 것을 피하기 위한 차원이란 분석이 나온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차이 총통의 미국 방문과 관련, “비공식적인 사적인 경유(transit)”라며 “바이든 행정부 당국자와 만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미 정부 고위당국자는 “차이 총통은 과거 미국을 경유하는 계기에 의회 관계자, 대만 출신자 등과의 면담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했다”며 “따라서 중국이 이를 대만을 겨냥한 공격적, 강압적 활동을 할 핑계거리로 삼을 이유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대만 전·현직 최고지도자 중 처음 중국을 방문한 마잉주 전 총통은 28일 양안(중국과 대만)에서 모두 존경받는 쑨원(孫文)의 묘인 중산릉에 참배한 뒤 기자들에게 “양안은 반드시 평화를 추구해야만 하고 그렇게 하지 않으면 양측 모두 앞날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