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손흥민 "대한민국 국가대표, 항상 자랑스럽고 영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태극마크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낸 손흥민. 뉴스1

태극마크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낸 손흥민. 뉴스1

"나라를 위해 뛴다는 것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유니폼을 입는 것은 항상 자랑스럽고 영광입니다."

한국 축구대표팀의 '캡틴' 손흥민(토트넘)이 태극마크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손흥민은 29일 소셜미디어(SNS)에 "오랜만에 홈경기를 치르면서 축구가 받는 사랑을 다시 느낄 수 있었습니다"라고 적었다.

지난해 카타르월드컵에서 파울루 벤투(포르투갈) 전 감독과 함께 16강 진출을 일군 손흥민은 3월 국가대항전(A매치) 2연전 통해 오랜만에 축구 팬을 만났다.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신임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전날인 2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우루과이와의 평가전을 치렀다. 경기는 1-2로 졌지만, 손흥민은 90분간 그라운드를 누비며 에이스의 역할을 다했다.

클린스만 감독 체제에서도 손흥민은 주장으로 선임했다. 이로써 손흥민은 종전 김호곤(4년4개월) 전 수원FC 단장의 기록을 뛰어넘는 대표팀 역대 최장수 주장이 됐다. 손흥민은 콜롬비아전을 앞두고 인터뷰에서 "항상 솔선수범해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고 싶다. 선수들이 그걸 보고 잘 따라줄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표팀은 24일 울산에서 열린 콜롬비아와의 평가전 2-2 무승부를 기록했다. 당시 손흥민은 멀티골을 기록했다. A매치 통산 37호골로 역대 한국 선수 A매치 최다골 부문에서 박이천(36골)을 넘어 단독 3위로 올라섰다. 손흥민은 "여러분께 멋진 승리로 선물을 드리진 못했지만, 앞으로 발전되는 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열흘 동안 저희를 응원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곧 다시 운동장에서 만나요"라며 다음을 기약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