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업銀 노조 “새 사외이사는 낙하산…고발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업은행 전경. 중앙포토

기업은행 전경. 중앙포토

최근 기업은행에 임명된 신임 사외이사 인선에 대해 기업은행 노동조합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새로 선임된 사외이사 2명이 정부의 ‘낙하산’ 인사라는 주장이다. 노조는 “금융당국은 민간은행에는 사외이사를 ‘거수기’로 만들지 말라고 해 놓고, 국책은행은 손안에 두고 마음대로 하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27일 기업은행 사외이사에 이근경 전 재정경제부 차관보와 전현배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기업은행 사외이사는 은행장이 제청하고 금융위가 임명한다.

앞서 금융권에선 이 전 차관보가 지난해 대통령 선거에서 윤석열 당시 후보에 지지 선언을 한 점, 전 교수가 대통령 직속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으로 활동한 점을 들어 두 사람이 정부가 지목한 인사라는 지적이 있었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사 후보를 낙점해 제청을 지시함으로써 기업은행에 부여된 이사 후보 제청권을 무력화했다”며 “정부 말을 더 잘 듣도록 낙하산 거수기로 채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전 정부부터 요구해 온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이 무산된 점도 비판했다. 이날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전·현 기업은행장과 노조가 합의한 노조추천이사제가 물거품이 됐다”고 말했다. 노조는 법적 검토를 거쳐 이르면 다음 주에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을 직권 남용과 업무 방해로 검찰 고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앞서 금융위 관계자는 기업은행 사외이사에 정부가 특정 후보를 지목했다는 지적에 대해 “기업은행장이 후보자의 역량과 전문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임자를 제청하면, 임명 여부를 검토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