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희망친구 기아대책, KOICA와 함께 튀르키예 피해복구 사업 추진

중앙일보

입력

희망친구 기아대책은 KOICA와 함께 튀르키예 피해복구 사업을 실시한다.

희망친구 기아대책은 KOICA와 함께 튀르키예 피해복구 사업을 실시한다.

국내 최초의 국제구호개발 NGO 희망친구 기아대책(회장 유원식)은 한국국제협력단(이하 KOICA)과 협력해 ‘튀르키예 이재민 임시거주촌 조성 사업’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KDRT 창설 이래 최초 민관 공조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기아대책은 민간구호단체 자격으로 KDRT 3진(구호대장 외교부, KOICA, 기아대책,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날)에 참여해 튀르키예 피해 지역 복구에 나선다. 이를 위해 KOICA는 튀르키예 재난관리청(AFAD)과 이재민 임시거주촌 조성 사업 협력을 위한 협의의사록(RD)을 체결했으며 컨테이너 500여 동의 임시거주촌을 조성할 계획이다.

구호 사업 재원은 총 130억 원 규모로 KOICA와 기아대책,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날 등이 함께 마련했다. 이 중 기아대책은 37억 5천만 원의 기금으로 쉘터 170동 규모의 임시거주촌 조성 및 운영과 △보건위생 물품 및 생필품 지원 △식료품 및 생계지원 등에 집중 사용한다.

임시 거처는 이재민들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침실과 주방 겸 거실, 욕실 등으로 구성됐다. 이곳에서 이재민들은 도시 복원 작업이 완료되기 전까지 약 1~3년 정도 거주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튀르키예 지진 피해 이재민으로 피해 규모가 크고 사망자가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우선 입주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기아대책은 유관 기관과 함께 이재민들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는 등 구호 활동 반경을 넓혀 나간다는 방침이다.

유원식 희망친구 기아대책 회장은 “대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 국민들이 온전한 일상으로 속히 복귀할 수 있도록 민간과 정부, 국제사회가 한마음으로 구호 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기아대책은 확보된 재원과 국제구호 전문성을 바탕으로 세밀하고 신속한 지원을 이어 나갈 것”이라며 “지진으로 폐허가 된 튀르키예의 지역사회 재건과 상처 입은 주민들의 치유를 위해 많은 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후원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기아대책은 튀르키예 지진 발생 다음 날인 2월 8일 긴급구호팀을 현지 파견해 임시 주거지 지원 및 식량, 방한·위생용품 등을 지원했다. 또한 외교부와 협력해 KDRT 2진이 탑승한 군 수송기 편으로 8천만 원 상당의 담요 1000채를 지원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