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하영제 '부결' 읍소 전화공세..국힘은 불체포특권 포기 절반 넘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하영제 의원의 국회 본회의 체포동의안 표결(30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하 의원이 체포동의안 부결을 호소하는 문자메시지를 동료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돌린데 이어 직접 전화를 걸어 부결 표를 던져달라고 호소한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하 의원은 최근 '의원 불체포 특권 포기'를 공개 서약한 의원들에게도 전화를 걸어 도움을 청하는 등 자기 구명에 전력을 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내일 체포동의안 처리되는 여당 초선 #동료 의원들에 문자 이어 전화도 돌려 #"수사 과장됐으니 부결시켜달라"읍소 #의원들 "불체포특권 폐지할 시점" 일축 #"특권 포기한 정찬민 따르라"권유하기도 #불체포특권 포기 의원 58명, 50.4% 달해 # 이재명,노웅래 부결시킨 민주 선택 주목 #오후5시 '강찬호의 투머치토커' 상세보도 #

 국민의힘 한 의원은 "하 의원이 내게 전화를 걸어와 '검찰 수사에 과장된 부분이 있다'며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켜달라는 취지의 부탁을 하더라"고 중앙일보 유튜브 '강찬호의 투머치토커'에 전했다. 이어 "나는 '제가 의원 불체포 특권 포기 서약서에 이미 서명한 상황이다'며 에둘러 거부의 뜻을 전했다. 그런데도 하 의원이 '도와 달라' 하길래 '이젠 국회의원에게 불체포 특권은 굳이 필요한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보다 분명하게 거부의 뜻을 밝혔다. 하 의원은 '그래도 한 번 생각해 봐 달라'고 하더라"고 전했다.

현장풀) 국민의힘 하영제 위원장이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수해대책특위 임명장 수여식 및 1차회의에서 발언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현장풀) 국민의힘 하영제 위원장이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수해대책특위 임명장 수여식 및 1차회의에서 발언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또 다른 국민의힘 의원도 "하 의원이 '도와달라'며 전화를 걸어왔다"고 전했다. 이어 "나는 '2021년 인허가 비리 혐의로 체포동의안이 상정되자 '한시라도 빨리 동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켜달라. 법정에서 결백을 밝히겠다'고 신상 발언한 정찬민 의원처럼 당당하게 처신하는 길도 있지 않겠느냐. 정찬민의 길을 따를지 이재명의 길을 따를지 생각하면 답이 나오지 않나'고 하 의원에게 답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지도부 관계자는 "당에서는 당론으로 정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하 의원 체포동의안은 가결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했으며 소속 의원들도 하 의원의 혐의가 과장된 게 아니라고 판단해 체포동의안에 가결 표를 던지기로 마음을 정한 상태"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하 의원은 동료 의원들에게 문자에 이어 전화를 돌리며 체포동의안 부결 표를 던져달라고 호소하고 있는데, 대부분 의원이 거부했음에도 집착이 강해, 끝까지 자기 구명에 전력할 것으로 보인다"며 '정찬민 의원의 길'을 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국회는 30일 본회의를 열어 하 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해 표결을 할 예정이다. 국민의힘이 '가결'로 가닥을 잡은 가운데 이재명 대표와 노웅래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을 주도한 더불어민주당의 선택이 주목된다. 이와 관련, 29일 현재 국민의힘 의원 58명은 "본인에 체포동의안이 상정되면 불체포특권을 포기한다"는 대국민 서약서에 서명한 상태다. 대국민 서약 운동을 주도한 의원 5인중 한명인 이태규 의원은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열 당시 서약한 의원이 51명이었는데 1주일만에 7명이 늘어 58명이 됐다. 국민의힘 의원 115명중 절반이 넘는 50.4%가 불체포특권을 포기한 것"이라 말했다.

앞서 창원지검은 지난 20일 하 의원에게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하 의원은 지난 2020년 6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약 2년간 경남도의원 선거 예비후보자 공천을 도와주는 대가로 예비후보자로부터 7000만원을 받고 보좌관 등으로부터 5750만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기사는 오후 5시 중앙일보 유튜브 '강찬호의 투머치토커'에 상세보도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