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다양한 해외취업지원 프로그램 통해 재학생 글로벌 역량 강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8면

경복대학교,  교육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5년 연속 선정

경복대학교는 재학생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글로벌 현장학습사업, K-Move 사업, 무료 해외어학연수 프로그램 등 다양한 ‘KBU해외취업지원 및 해외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해외 경험을 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경복대는 재학생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글로벌 현장학습, K-Move, 무료 해외어학연수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해외취업 지원 및 해외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경복대에는 750여 명의 해외 유학생이 재학 중이다. [사진 경복대]

경복대는 재학생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글로벌 현장학습, K-Move, 무료 해외어학연수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해외취업 지원 및 해외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경복대에는 750여 명의 해외 유학생이 재학 중이다. [사진 경복대]

경복대는 교육부 주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 평가에서 학부 학위과정과 어학연수과정 모두 인증대학에 선정됐다. 이번 인증에선 전문대학 중에서 학부학위과정 7개 대학, 어학연수과정 2개 대학만이 선정됐다. 경복대는 지난 2019년 선정 이후 5년 연속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을 유지하게 됐다.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는 국제화 역량이 우수한 대학을 정부에서 인증하는 제도로, 고등교육의 국제적 신뢰도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대학 국제화의 모범적 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제도화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이번 평가는 불법체류율, 중도탈락률, 유학생 언어능력 등 ‘정량지표심사’와 대학 국제화 추진실적 관련 ‘정성지표평가’, 위원회 심의 등의 단계를 거쳐 선정됐다. 경복대는 필수지표와 핵심여건지표, 국제화지원지표를 모두 충족해 인증을 획득했다.

인증 기간은 2023년 3월부터 2026년 2월까지 3년간이다. 이번 인증 취득으로 경복대는 재외공관을 통해 해당 정보가 해외에 공시되며, 비자 발급 절차 간소화, 정부 초청 장학생(GKS) 사업 신청 및 유학생 지원사업 우선 선정 등 각종 정부지원 사업에서 가점 혜택을 부여받게 된다.

졸업예정자 해외취업 등 다양한 글로벌 사업 운영

경복대는 교육부 발표 2017~2022년 6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취업률 1위를 차지했다.

경복대는 교육부 발표 2017~2022년 6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취업률 1위를 차지했다.

경복대는 졸업예정자를 해외기업에 취업시키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K-Move’ 사업에 지속해서 선정되는 등 재학생 해외취업을 활발하게 지원한다. K-MOVE 사업은 열정과 잠재력을 가진 대한민국 청년들이 세계로 나아가 글로벌 인재로 성장해 양질의 일자리에서 일할 수 있도록 정부 및 유관 공공기관이 함께하는 정부지원 프로그램이다.

올해 경복대는 K-MOVE 사업으로 상반기에 항공서비스과의 항공서비스 일본공항 지상직 취업에 이어 소프트웨어융합과의 일본기업 확정형 취업 등 2개 사업에 선정됐다. 하반기에는 작업치료과의 호주 취업과 유아교육과의 캐나다 취업 연계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경복대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2022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사업’에서 전국 전문대학 중 최상위 인원인 20명이 선발됐다. 뽑힌 경복대 학생들은 미국·영국·호주·캐나다·일본 등 5개국에서 현장학습을 했다.

글로벌 현장학습사업은 4개월간 현지 인턴십을 통해 어학능력, 전공 관련 실무능력 및 현장적응력을 키우고, 나아가 글로벌 감각과 해외취업 역량을 강화하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사업은 국고지원을 포함해 1인당 평균 1200만원이 지원됐다.

경복대는 미국·일본·싱가포르 등 10개국 31개 대학과 연계한 국제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외국인 장학생 수학 대학 선정…무료 해외 어학연수도

경복대는 국립국제교육원이 주관한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GKS) 수학대학에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 연속 선정돼 전문대학 최다인원인 37명의 우수 장학생을 확보했다. 전문대학 중에선 경복대와 영진전문대, 오산대 등 3개 대학만이 선정됐다.

GKS(Global Korea Scholarship) 사업은 교육부의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 사업으로 어학과정 및 전문학사 학위과정의 4년간 학비 및 체재비·항공료·보험료 등을 국가에서 지원해 해외 우수인재를 국내에서 수학하게 돕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경복대는 2022년 GKS 신규학위과정 수학대학으로 선정돼 데이터분석 및 빅데이터전공에 총 14명의 우수 외국인 장학생을 확보해 학과의 경쟁력을 크게 강화하고 있다.

경복대는 국제화 시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2005년부터 무료 해외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싱가포르 유명대학과 협력해 매년 360명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2주간 싱가포르 MDIS대학에서 진행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현지에서 원어민 수업과 문화체험 등 어학연수를 진행하며, 어학연수 비용 전액을 학교가 지원하는 경복대만의 자랑인 해외연수 프로그램이다.

외국인 유학생 750명 재학, 국제어학원 한국어과정 운영

경복대는 지난 2018년 국제어학원 한국어과정을 개설하고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시작해 현재 750여 명의 유학생이 재학 중이다. 현재 학위과정, 한국어 정규과정, 교환학생프로그램, 단기연수 등 외국인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외국인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을 강화해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기본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23년 말 남양주캠퍼스 제2기숙사가 준공되면 내년까지 총 1300여명의 유학생을 유치할 계획이다.

한편 경복대학교는 교육부 발표 2017~2022년 6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취업률 1위 및 3년 연속 전국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중 취업률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2022 교육부 링크3.0 사업 선정으로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받고 있다. 특히 경복대는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