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방미 앞두고 외교참모들 교체…"순차적 인적개편 가능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윤석열 대통령의 외교·안보 참모 중 한 명인 이문희 국가안보실 외교비서관이 최근 교체됐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27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격무로 인해 이 비서관의 건강이 안 좋았다”며 “윤 대통령 취임 1년이 돼가는 점 등을 고려해 교체해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외무고시 30회로 공직에 입문한 이 비서관은 북핵협상과장과 북핵외교기획단장 등 외교부 요직을 지냈으며,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난해 5월부터 외교비서관으로 일해왔다. 16∼17일 윤 대통령의 일본 순방도 수행해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배석했다.

갑작스러운 교체 소식에 문책설이 나돌자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따로 기자들을 만나 “이 비서관은 1년간 맡은 바 임무를 다했다”며 “후임자가 내정돼 인수·인계 절차 밟고 있다”고 부연했다. 후임에는 외무고시 26회인 이충면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장이 내정됐다.

앞서, 한·일 정상회담 직전에는 김일범 의전비서관(외시 33회)이 일신상의 이유로 돌연 사퇴했다. 당시 대통령실은 “개인 신상을 이유로 윤 대통령에게 사표를 제출했다”고만 전했다.

윤 대통령의 4월 말 미국 국빈방문과 5월에 있을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등 굵직한 정상 외교가 예정된 가운데, 외교라인의 실무 책임자 격인 관련 비서관이 잇따라 교체된 것은 이례적이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정통 외교관 출신인 두 비서관 모두 미국 국빈 방문과 한·미 정상회담 관련 업무를 해왔다는 점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이와 관련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취임 1주년을 앞둔 윤 대통령이 외교·안보 라인을 시작으로 순차적인 인적 개편을 단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외교·안보 진용을 중심으로 한 개편이 대통령실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로, '한·미 정상회담 이후'라는 시기도 거론된다.

특정 비서실을 막론하고 인적 개편의 폭이 클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사정에 밝은 여권 관계자는 “비서관급 이상 상당수 자리가 교체 검토 대상이 되는 분위기”라며 “특히, 지난해 가을 1차 용산 물갈이 때 칼날을 피했던 '늘공'(직업 공무원) 중 다수가 교체 대상이 될 것이란 얘기가 돌고 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의 한 핵심 참모는 “지난 1년을 전력투구했더니 심신이 지친다. 이제는 쉬고 싶다”고 사퇴 의향을 내비치기도 했다.

내년 총선(2024년 4월 10일)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온 것도 변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자의든 타의든 내년 총선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는 대통령실 참모들이 적잖다”며 “텃밭이면 모를까, 과반인 민주당과 승부를 벌여야 하는 지역에 출마하려는 참모의 경우 1년 전부터는 지역을 돌아다니며 얼굴을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내년 총선에 출마할 참모들이 머잖아 용산에서 나가면, 승진이든 전입이든 자연스레 내부 정비가 진행될 것이라는 논리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서해수호 55용사의 이름을 부르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서해수호 55용사의 이름을 부르고 있다. 대통령실

일각에선 국민의힘이 김기현 대표 중심으로 새 진용을 꾸렸고 곧 새 원내대표도 선출되는 만큼 용산에도 당과 새롭게 호흡을 맞출 인사들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실제 최근 윤 대통령을 필두로 여권에선 “원활한 당정 협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부쩍 늘었다. 윤 대통령이 이날 야당이 강행 처리한 양곡관리법 대응 방안과 관련해 “긴밀한 당정 협의를 통해 의견을 모아달라”고 당부한 게 대표적이다. 이도운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 자리에서 이렇게 말했다.

주례 회동에 앞서 윤 대통령은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면서도 "법률안과 예산안을 수반하지 않는 정책도 모두 당정 간에 긴밀하게 협의하고, 그 과정에서 국민 여론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