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식약처 ‘기능성표시식품’ 인증받은 국민껌…100세 시대 치아 건강에 일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자일리톨껌 콘셉트 사회공헌도 활발

 100% 핀란드산 자일리톨을 사용는 롯데자일리톨껌이 식약처로부터 치아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표시식품’으로 인증받았다.  [사진 롯데제과]

100% 핀란드산 자일리톨을 사용는 롯데자일리톨껌이 식약처로부터 치아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표시식품’으로 인증받았다. [사진 롯데제과]

롯데제과는 지난 30여 년간 국민의 치아건강을 위한 껌 개발에 노력해 왔다. 그중에 하나가 자일리톨껌이다.

롯데자일리톨껌이 출시 23년째를 맞았다. 이 브랜드는 지난 2000년 5월에 처음 선보였다. 개발에 앞서 수년간 시행착오를 거쳤으며, 지속해서 품질제고 노력이 더해졌다. 현재 국내 리톨껌 시장의 85% 이상을 차지할 만큼 소비자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롯데자일리톨껌은 판껌 기준으로 매년 1억2000갑에 달하는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는 전 국민이 연간 약 2갑씩 씹을 수 있는 양이다. 출시부터 지난해 말까지 거둔 매출액은 약 2조3000억원에 달한다.

롯데자일리톨껌은 100% 핀란드산 자일리톨을 사용하고 있다. 롯데자일리톨껌은 최근 식약처로부터 ‘기능성표시식품’으로 인증을 받았다. 이에 포장에 치아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표시할 수 있다. 또한 자일리톨과 함께 치아 재석회화 효능이 있는 해조 추출물인 후노란과 CPP(카제인 포스포 펩타이드), 인산칼슘 등도 들어 있어 치아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현재 롯데자일리톨껌은 판 형태와용기 형태 등 모두 10여종에 가까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중에 가장 인기가 좋은 제품은 용기 형태의 자일리톨 오리지널과 자일리톨 알파 오리지널 껌이다. 알 형태의 이들 껌은 단맛과 조직감이 좋고 편리하게 꺼내 먹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 마스크 착용이 늘면서 촉촉한 입안을 유지하기 위해 자일리톨껌을 씹는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자일리톨껌은 단맛이 설탕보다 강해 입안에 침샘을 활발하게 자극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건조해진 입안을 촉촉하게 해주는 데 도움 되기 때문이다.

한편 롯데제과는 자일리톨껌에 대한 소비자 사랑에 보답하고자 자일리톨껌을 콘셉트로 한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 사례가 대한치과의사협회와 함께 10년째를 이어가는 ‘닥터자일리톨버스’ 사업이다.

2013년부터 ‘치아가 건강한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의료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이동치과 진료 활동, 구강질환 예방을 위한 홍보활동, 어린이 및 청소년 대상 구강관리 교육 등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사업은 치과의료단체가 이동식 치과진료버스인 ‘닥터자일리톨버스’를 타고 월 1회 의료 소외지역을 찾아가 치과 진료 서비스와 다양한 공익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