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보안경비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에스원의 통합관제 보안 센터 모습. [사진 각 업체]](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303/28/b5fe2a7d-0803-4d51-bedd-e9b3f7beedb5.jpg)
국내 보안경비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에스원의 통합관제 보안 센터 모습. [사진 각 업체]

2023년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세계 경제 둔화와 금융시장 혼란 속에서도 딤채(김치냉장고), 삼성서울병원(대형병원), 제주삼다수(생수) 등 브랜드 강자의 입지는 되레 탄탄해졌다. 브랜드가치 평가 회사인 브랜드스탁은 27일 국내 산업 부문별 브랜드가치 1위를 선정한 ‘2023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명단을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브랜드스탁 브랜드 증권시장에 상장된 총 230여 개 품목 중 1000여 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기간은 1월 2일~2월 28일이었다.
딤채는 1995년 출시 후 독보적인 오리지널 독립 냉각 기술과 ‘발효과학’을 바탕으로 탁월한 김치 맛과 숙성·보관 기술력을 선보이며 김치냉장고를 지칭하는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최근엔 급변하는 소비자 식문화를 반영해 과일주 및 과일청 숙성 모드를 추가하는 등 명실상부한 1등 김치냉장고 브랜드로 그 가치를 공고히 하고 있다.
![테마파크 부문 1위인 롯데월드 어드벤처 전경. [사진 각 업체]](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303/28/0b0e6bd9-e352-46bd-b977-cacda65664e2.jpg)
테마파크 부문 1위인 롯데월드 어드벤처 전경. [사진 각 업체]
종합병원 1위인 삼성서울병원은 ‘환자 중심의 의료 문화’의 가치를 국내 의료계에 처음 제시했다. ‘함께하는 진료, 함께하는 행복’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환자 행복이라는 가치를 끌어올리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아파트 부문 1위인 GS건설의 ‘자이’. [사진 각 업체]](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303/28/4bc2dce0-b9ce-4e0b-b8c3-03ea50fad456.jpg)
아파트 부문 1위인 GS건설의 ‘자이’. [사진 각 업체]
생수 1위 브랜드인 제주삼다수는 자연과의 조화로움을 추구하는 브랜드 철학을 중심으로 친환경 활동에 적극적이다. 2025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 50% 감축을 위해 라벨을 제거한 ‘제주삼다수 그린’ 비중을 30%로 늘리는 등 친환경 제품 라인업을 확대했다.
![종합병원 1위를 차지한 서울 강남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전경. [사진 각 업체]](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303/28/4800d2de-d363-4539-95e6-599e783c15aa.jpg)
종합병원 1위를 차지한 서울 강남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전경. [사진 각 업체]
이 밖에 KB국민은행과 여명808, 롯데월드 어드벤처, 강북삼성병원, 한양사이버대학교, 코웨이 등이 경쟁 브랜드들을 압도하며 부문별 1위에 올랐다. 위니아 냉장고, BBQ치킨, KB국민카드, 서귀포잠수함, 넷마블, 에스원 등도 각 부문 1위 자리를 지켰다. 피죤과 한글과컴퓨터, 자이, 쏠라이트배터리, 스타벅스, 위니아 세탁기, 위니아 전자레인지, E1, 오뚜기 카레, KB M-able 등은 각 부문 1위에 선정됐다.

2023년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브랜드스탁 관계자는 “기업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브랜드가치 제고이기 때문에 강력한 브랜드 신뢰도·이미지 구축이 필요하다”며 “이를 통해 급변하는 시장에서 지배자의 위치를 공고히 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어떻게 선정했나
대한민국 브랜드스타는 국내 주요 산업 부문별 브랜드가치 1위를 선정, 발표하는 브랜드가치 평가 인증제도다. 브랜드스탁의 브랜드가치 평가 모델인 BSTI(Brand Stock Top Index)를 바탕으로 선정됐다. BSTI는 대한민국의 부문별 대표 브랜드 1000여 개를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 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 주가지수(70%)와 소비자 조사지수(30%)를 결합한 평가 모델이며, 만점은 1000점이다. BSTI는 브랜드가치 평가모델로는 유일하게 BM 특허를 획득해 타당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소비자 조사지수는 브랜드스탁의 패널 회원 3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각 브랜드에 대한 인지·호감·신뢰·만족·구매의도 등 5개 항목에 대해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항목별 가중치를 부여해 측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