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설탕물 먹인 꿀벌, 이젠 그만” 먹이 나무 심는 전직 검사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송인택

송인택

검사장 출신 변호사가 양봉인으로 변신했다. 송인택(60·사진) 한국꿀벌생태환경보호협회 이사장 얘기다. 주중 법조인, 주말에는 꿀벌을 키우고 밀원수(蜜源樹)를 심는 꿀벌 목장주다. 밀원수는 꿀벌에 다양한 꽃꿀과 꽃가루를 제공하는 나무다.

지난 25일 충북 영동군 꿀벌 목장 시범단지에서 만난 송 이사장은 “‘설탕물 꿀벌’ 사육 환경부터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카시아 꿀 채취가 끝나는 5월이면 벌한테 설탕물을 줘서 꿀 양을 늘리는 양봉 농가가 많다”며 “꽃이 지는 9월 말 이후 또 설탕물을 잔뜩 준다. 1970년대 설탕 단가가 낮아지면서 이 방식이 판을 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양한 밀원수 숲을 조성해 연중 벌이 먹을 수 있는 꽃과 꿀이 있다면 지금 키우는 벌보다는 건강하고, 바이러스 저항력도 향상될 것”이라고 했다.

송 이사장은 2019년 울산지검장을 끝으로 24년 검사 생활을 마쳤다. 당시 김기현 전 울산시장(현 국민의힘 대표)의 직권남용·뇌물 의혹 사건을 ‘혐의없음’ 처분한 95쪽 불기소 결정문으로 유명하다. 청와대 하명을 받은 울산경찰청이 김 전 시장을 낙선시킬 목적으로 무리한 수사를 벌였다고 비판한 내용이다. 이는 검찰의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로 이어졌다.

그는 8남매 중 둘째로 고교 진학 전까진 농사를 도왔다고 한다. 그러다 쉰 살이 된 2012년부터 양봉 연구를 시작했다. 2016년엔 영동군 서산리 야산 33만㎡(10만평)을 매입해 전직 준비도 마쳤다. 2020년부터 피나무·오가피나무·쉬나무·아카시아·헛개나무·산벚나무·엄나무를 심기 시작했다. “전국에 밀원수 100억 그루를 심는 게 목표”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