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급 240만원 정도" 韓유령회사 낚여 면접까지 본 英의원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영국 의회 의원들이 한 시민단체가 한국 회사라며 임의로 만든 유령회사의 고문이 되기 위해 취업 면접을 보고 고액의 보수를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영국 매체 스카이뉴스에 따르면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에 반대하는 시민단체 ‘레드 바이 동키스(Led by Donkeys)’는 영국 보수당 소속 하원의원 5명이 자신들이 만든 가짜 한국 회사 ‘한성 컨설팅’에 취직하기 위해 온라인 면접을 봤다고 26일(현지시간) 밝혔다.

가짜 면접관과 임금 협상을 하는 매슈 행콕 의원. 트위터 캡처

가짜 면접관과 임금 협상을 하는 매슈 행콕 의원. 트위터 캡처

이 시민단체는 서울에 본사를 둔 한성컨설팅이라는 회사가 있는 것처럼 꾸며 의원들에게 이 회사가 영국과 유럽으로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한국을 포함해 여러 국가에서 열리는 이사회에 고문 자격으로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단체가 트위터에 공개한 영상에는 매슈 행콕 의원(전 보건장관)과 쿼지콰텡 의원(전 재무부 장관), 그레이엄 브래디 의원(보수당 선거를 주관하는 평의원 모임 1922 위원회 위원장)이 가짜 면접관과 임금협상을 하는 모습이 그대로 담겼다.

행콕 의원은 보통 일급을 얼마나 받느냐는 가짜 면접관의 질문에 “1만 파운드(약 1600만원)”라고 답했고, 이후 시급으로는 1500 파운드(약 240만원) 정도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콰텡 의원은 같은 질문에 “하원 의원으로서 아주 큰 돈을 벌 필요는 없다”면서도 “한 달에 1만 파운드 이하를 버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가짜 면접관이 일당으로 약 8000파운드를 생각하고 있으며 1년에 6번 정도 회의에 참석하면 된다고 말하자, 콰텡 의원은 “알았다”며 “우리는 그리 먼 곳에 있지 않다. 계산을 맞춰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영상이 공개되며 일각에서 의원들이 세금으로 운영되는 사무실에서 외부 활동을 한 데 대한 비판이 일자 의원들도 해명에 나섰다.

행콕 의원의 대변인은 “행콕 의원은 완전히 적절하게, 규칙 안에서 행동했다”며 “사적인 대화를 불법적으로 공개해 행콕 의원을 끌어들이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브래디 의원은 스카이뉴스에 성명을 보내 “다음 선거에서 하원을 떠나기로 결정한 뒤 많은 제안을 받아왔다”며 “어떤 협정이든 완전히 투명해야 하며 의회 의원으로 일하는 동안 의원의 행동 강령을 지키는 선에서 행동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고 말했다.

영국은 현재 의원들의 겸직을 허용하고 있으나 2021년 오언 패터슨 전 환경부 장관이 기업 2곳의 청탁을 받고 공무원들에게 로비를 한 사실이 드러나 정직 처분을 받는 일이 벌어지면서 의원들의 겸직에 대한 의회의 민감도가 높아진 상황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