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 침실서 숙박한다...'호텔'로 변하는 옛 대통령별장 청남대

중앙일보

입력

청남대 본관 전경. 사진 충북도

청남대 본관 전경. 사진 충북도

국가유공자 등 10명 본관서 무료 숙박

눈으로만 볼 수 있었던 청남대 침실이 숙박 시설로 바뀐다.

27일 충북도에 따르면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 본관 침실 10개를 일반인 숙박용으로 개방한다. 2003년 4월 18일 노무현 전 대통령 당시 청남대를 개방한 이후 20년 만이다. 청남대 본관에는 전시용인 대통령 침실 외에 가족, 손님용 침실 10개가 더 있다. 1층과 2층에 각 5개씩이다.

도는 우선 1층 5개 침실을 다음 달 17~18일 1박 2일간 일반 시민 10명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본관 1층 현관을 기준으로 오른쪽 방은 전시 시설로 놔두고, 왼쪽에 있는 방 5개를 활용한다. 2차로 20~21일 10명이 이곳에서 숙박할 예정이다.

충북도는 11개 시군에 2명씩 추천해 달라고 요청했다. 국가유공자와 지역 발전에 기여한 출향인사, 대외적 품격을 드높인 체육인과 연예인 등이 대상이다. 대청댐 건설로 거주지를 옮긴 대청호 문의면 수몰민, 1972년 대홍수 때 죽음의 위기를 극복한 단양 시루섬 주민도 포함된다.

추천 대상자는 모두 관외 거주자로 한정했다. 시범 사업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공직선거법상 저촉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청남대관리사업소는 온수 배관과 벽지 보수, 침대 등 내부 정비를 하고 있다.

청남대 봄꽃 풍경. 사진 충북도

청남대 봄꽃 풍경. 사진 충북도

청남대 교육참여자 유료화 숙박 추진 

도는 1박2일간 청남대에 머무르게 될 투숙객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이들은 오후 5시쯤 청남대에 입소한 뒤 도시락으로 저녁을 해결한다. 상수원보호구역이라 고기를 굽는 등 취사가 금지돼서다. 잠을 자기 전까지 대청호반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를 돌아보고 공연을 관람한다.

충북도는 ‘청남대 운영 조례’ 개정도 준비 중이다. 조례 개정안에 청남대 내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포함할 계획이다. 이 교육에 참여하는 주민은 청남대 본관 침실에서 유료로 숙박하는 게 가능해진다. 도 관계자는 “4월 도의회 임시회에 조례 개정안을 상정한다면 5월에는 시행이 가능하다”며 “선거법과 무관하게 유료 투숙객을 받는 게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숙박료는 조례 제정 이후 정해질 전망이다.

도는 본관 2층 침실 5개도 보수·정비를 마무리하는 오는 8월께 개방할 방침이다. 앞서 김영환 충북지사는 지난 15일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추진전략을 발표하면서 “역대 대통령이 잠을 잤던 본관 침실을 도민이 잘 수 있는 숙식공간으로 개방하겠다”고 말했다. 청남대 주차장 확대와 예약 입장제 폐지도 약속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