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희룡 "국토부·광주시는 원팀"…미래차 산업단지 투자 약속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27일 광주 지역 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원 장관은 이날 광주 전방·일신방직 개발 부지를 찾아 광주시와 함께 '광주 미래 차 국가 산단 조기 조성 및 도시발전 인프라 지원 협력회의'를 열고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 지시, 당부 등을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강기정 광주시장(왼쪽)이 27일 광주 전방·일신방직 개발 부지를 찾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맞이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기정 광주시장(왼쪽)이 27일 광주 전방·일신방직 개발 부지를 찾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맞이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 장관은 “강기정 광주시장이 추진하는 여러 사업 중 윤 대통령의 공약과 맞닿아있는 핵심 사업에 대한 지원 약속을 하기 위해 왔다”며 광주 미래 차 국가산단 조성 등 지원 의지를 강조했다.

오는 31일 국토부 등 규제·예산 권한을 갖는 부처들이 범정부 추진 지원단을 발족해 행정 절차 기간을 단축하고, 다음 달 중에서는 사업 시행자도 선정해 본격적으로 산단 조성을 추진할 것이라고 원 장관은 소개했다.

그는 “산단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살기 좋고, 인재와 자금이 몰려오는 광주 전체 발전을 위해 원도심 내 도심 융합 특구 특별법을 빨리 만들어 일자리, 주거, 여가 공간을 만드는 계획을 추진하고 광주시와 구체적 그림을 그려가겠다”고 말했다.

광주 송정역 KTX 투자 선도지구, 전남대 캠퍼스 혁신 파크 등 성장 거점 조성과 함께 광주∼전남 나주 광역철도, 광주∼대구 달빛 내륙철도, 호남고속도로 광주 구간 6차선 확장 사업, 광주∼전남 강진 고속도로 등 교통망 확충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원 장관은 “이곳 방직공장 터에는 대통령 공약이기도 한 복합쇼핑몰 등이 들어올 텐데 시내 교통이 굉장히 복잡해질 것이다. 광주송정역에서 여기까지 강 시장과 함께 차를 타고 왔는데 차가 막히는 구간으로 일부러 끌고 가더라”며 “빛고을대로∼광천2교 시내 도로 확장사업을 자기(광주시) 돈으로 안 하고 국가 돈으로 하려는 모양”이라고 웃었다.

그는 “광주와 국토부가 원팀 체계를 가동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강 시장이 약속한 기회의 광주, 눈에 보이는 변화를 만드는데 국토부가 윤 대통령의 공약을 받들어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