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바이든, 토네이도 강타 미시시피에 비상사태 선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시시피주 강타한 토네이도에 뒤집혀버린 집. AFP=연합뉴스

미시시피주 강타한 토네이도에 뒤집혀버린 집.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토네이도가 강타한 미시시피주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26일(현지시간)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일찍 미시시피주의 토네이도 피해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해 가장 큰 피해를 본 캐럴, 험프리스, 먼로, 샤키 카운티 등에 연방 자금을 지원하도록 했다.

백악관은 성명에서 “연방자금이 이재민들을 위한 임시주택 마련과 주택 수리, 보험에 들지 않은 재산 손실을 보전하기 위한 대출 등의 복구 노력에 사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 25일 밤 미시시피 삼각주 일대를 강타한 토네이도로 최소 26명이 사망하고 4명이 실종됐다. 부상자도 수십명 발생했고 이재민 수백명이 나오는 등 인명피해가 속출했다.

최대 시속 80마일(약 128㎞)에 이르는 강풍과 골프공 크기만 한 우박을 동반한 토네이도가 휩쓸고 지나가면서 주택 등 건물이 무너지고 나무가 뿌리째 뽑혔으며 자동차가 뒤집히는 등 재산 피해도 잇따랐다.

연방 재난관리청(FEMA)은 피해 상황을 조사하기 위해 행정관을 미시시피주로 파견하기로 했으며 복구 작업을 감독하기 위한 조정관도 임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한 테이트 리브스 미시시피 주지사와 주 의회 대표단과도 통화해 피해 상황을 전해 들었다.

리브스 주지사도 비상사태를 선포했으며, 피해지역에 펼쳐져 있는 면화·옥수수·대두 재배지와 메기 양식장 등이 큰 피해를 본 것으로 보고 재건을 돕겠다고 약속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