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울컥한 尹 "어찌 평정 유지하나"…서해용사 55명 '롤콜' 전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서해수호 55용사를 한명씩 호명하기 전 울먹이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서해수호 55용사를 한명씩 호명하기 전 울먹이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지난 24일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제2연평해전 등에서 전사한 장병 55명의 이름을 부르기 직전 울먹이는 모습을 보였던 윤석열 대통령이 행사 이후 참모들에게 "꽃다운 나이에 산화한 장병을 생각하면 어찌 평정을 유지할 수 있나"라고 되물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26일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울컥한 데 대해 질문이 많았는데 대통령은 '꽃다운 나이에 산화한 장병을 생각하면 어찌 평정을 유지할 수 있나'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서해 용사들의) 묘역을 찾은 게 이번이 두 번째인데, 그때마다 묘비 뒤편의 출생일과 사망일을 보고 마음속으로 엄청 울었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대통령은 행사에 앞서 롤콜(roll-call) 관련 보고를 받을 때도 전사자들이 전부 19살 아니면 20살 청춘이라고 안타까움을 표시한 바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4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전 등에서 전사한 55명의 장병 이름을 5분여 동안 불렀다. 윤 대통령은 호명에 앞서 손으로 코와 입을 가리며 울먹이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전사자 이름을 부르며 기리는 이른바 '롤 콜'은 일찌감치 확정된 형식이었다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지난 2021년 6월 29일 대선 출마 선언을 할 때부터 천안함 용사 전준영 병장을 언급하면서 대한민국을 만들고 지킨 영웅들과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바 있다"며 "이런 뜻에 따라 국가보훈처와 국방부, 대통령실은 이번 행사를 준비하면서 처음부터 롤콜을 계획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훈처는 2015년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재단이 미국 워싱턴DC에 한국전 기념공원을 건립하고 추모의 벽을 세우는 과정에서 윌리엄 웨버 이사장이 무려 사흘에 걸쳐서 3만5000명의 미군 병사 이름을 직접 부르고, 이듬해인 2016년에는 6시간에 걸쳐 카투사 장병 7000명의 이름을 호명한 것에 착안해 이번 롤콜 행사를 기획했다고 대통령실에 설명했다"고 전했다.

이어 "대통령실에서는 대통령이 55명 용사의 이름을 한 분 한 분 부를 때마다 화면에 용사들 얼굴이 나오도록 준비했다"고 부연했다.

이 대변인은 "(기념식 이후) 유족과 장병뿐 아니라 예비역 군인들도 국방부와 대통령실에 많은 격려를 보내줬다"며 "이제야 조금 나라가 정상적으로 가는 것 같다는 취지로 많은 말씀을 주셨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올해 4·3 추념식에 불참하는 것에 대해 "작년에 당선인 신분으로 4·3 행사에 갔다"며 "올해는 공개되진 않았지만 여러 일정이 있어 한덕수 국무총리가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