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계선수권 은메달 이해인 "연아 언니 특별히 감사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연아 이후 10년 만에 세계선수권에서 입상한 이해인. 연합뉴스

김연아 이후 10년 만에 세계선수권에서 입상한 이해인. 연합뉴스

"김연아 언니에게 특별히 감사하다."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은메달을 차지한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이해인(17·세화여고)은 '피겨 여제' 김연아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해인은 24일 일본 사이타마 수퍼 아레나에서 열린 2023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피겨스케이팅 세계선수권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기술 점수(TES) 75.53점, 예술점수(PCS) 71.79점, 합계 147.32점을 받았다. 그는 쇼트프로그램 점수 73.62점을 합한 최종 총점 220.94점으로 사카모토 가오리(일본·224.61점)에 이어 2위에 오르며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한국 피겨 선수가 세계선수권 시상대에 오른 건 2013년 김연아(당시 여자 싱글 금메달) 이후 10년 만이다. 세계선수권은 올림픽과 버금가는 대회다. 이해인은 2022 ISU 사대륙선수권대회에서 거둔 개인 최고점(213.52점)도 7.42점이나 경신했다.

이해인은 우승 뒤 미국 골든스케이트와 인터뷰에서 "김연아 언니는 경기에 임하는 자세는 물론, 경기 외적인 것들에 관해서도 많은 조언을 해줬다. 김연아 언니는 내게 영원한 롤 모델이다"라고 밝혔다. 이해인은 김연아의 활약을 보고 자란 '연아 키즈'다. 그는 또 "김연아 언니 이후 10년 만에 메달을 따게 돼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해인은 "세계선수권대회 입상을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고 차기 시즌 준비에 더욱 집중하겠다"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다음 시즌엔 (세 바퀴 반을 도는) 트리플 악셀 점프도 도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해인은 경기 후 공식 기자회견에선 "올 시즌 초반엔 몸이 아파서 힘들었지만, 다시 일어나는 법을 배웠다"며 "이에 ISU 사대륙선수권 대회(우승)에서 좋은 결과를 얻은 것 같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음 시즌에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2022~23시즌 국제대회 일정이 모두 끝난 이해인은 다음 시즌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앞서 휴식을 가질 예정이다. 그는 "(한국에 돌아가면) 친구들과 재밌는 곳에 놀러 가고 싶고, 뮤지컬도 많이 보고 싶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