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복수심에 악순환""청소년 보다 성인 죄의식 부족"…사이버폭력 실태

중앙일보

입력

청소년의 10명 중 4명, 성인의 10명 중 1명은 사이버폭력을 저질렀거나 당해봤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초등학교 4학년 이상 고등학교 3학년 이하 9693명과 만 19세 이상 69세 이하 756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2022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국가승인통계)를 24일 발표했다.

조사는 집단면접과 학교를 통한 온라인 조사와 가구 방문 등으로 이뤄졌다. 그 결과 우리나라 청소년의 사이버폭력 가해·피해 경험률은 41.6%로 전년 대비 12.4%포인트 증가했다. 반면, 성인의 사이버폭력 경험률은 9.6%로 전년 대비 6.2%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과 성인 모두 가해 경험률(청소년 4.1%, 성인 1.1%)에 비해 피해 경험률(청소년 21.0%, 성인 5.8%)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이는 가해자가 가해를 폭력으로 인식 못 하는 경우가 많고, 사이버폭력의 경우 소수가 다수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성별로는 청소년과 성인 모두 남성, 연령별로는 청소년은 중학생, 성인은 20대가 사이버폭력 가·피해 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폭력은 가·피해 모두 '언어폭력'의 사례가 다른 유형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청소년의 경우 전년 대비 사이버 언어폭력 경험 비율이 대폭 상승했지만, 성인은 하락했다.

사이버폭력이 벌어지는 주요 경로는 청소년의 경우 절반 가까운 수치로 온라인 게임이었고 이어 문자 및 인스턴트 메시지, 소셜미디어 순이었다. 성인의 경우 문자 및 인스턴트 메시지를 통한 가·피해 경험이 모두 절반가량을 차지해 가장 높았다.

사이버폭력 가해 동기로는 청소년의 경우 '복수심'(38.4%)이 가장 많이 꼽았다. 성인은 '재미나 장난'(39.2%)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지만, 뒤이어 '복수심'이라는 응답이 2위를 차지했다. 사이버폭력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고 가해자가 피해자가 되는 사이버폭력 악순환이 발생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사이버폭력 피해 후 정서 상태는 '별다른 생각이 들지 않음'(청소년 59.2%, 성인 42.2%)이 가장 높았지만, '복수심'(청소년 28.8%, 성인 26.1%)도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우울·불안, 무기력과 같은 부정적 정서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자살 충동 등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이버폭력 가해 후 심리상태는 청소년의 경우 '상대에 대한 미안함과 후회'(61.0%)라고 가장 많이 답했다. 이에 반해 성인은 '정당함'(45.6%), '아무 느낌 없음'(40.0%) 등에 대한 응답률이 높아 사이버폭력의 심각성이나 죄의식 등 인식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밖에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에 대해 청소년은 10명 중 9명, 성인은 10명 중 1명이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또 청소년은 부모와 학교가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에 관심을 둘수록 사이버폭력 경험이 적었고, 성인은 가족 안에서 지지받을수록 경험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불법 영상물 유포 등 디지털 성범죄 목격 경험률은 청소년이 전년 대비 0.7%포인트 증가한 10.0%, 성인은 0.4%포인트 감소한 14.5%로 파악됐다.

김재철 방통위 이용자정책국장은 "청소년의 사이버폭력 가·피해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사이버폭력을 보복이나 장난으로 경시하는 경향이 보인다"면서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을 확대하면서 디지털 윤리 의식 제고를 위한 정책과 사업을 다양화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