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다음 주 한일외교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더불어민주당이 정부의 대일 외교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다음 주 제출하겠다고 24일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전 울산시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전 울산시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울산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외교 참사를 빚어도 국무위원들은 오히려 잘못을 감싸 돌고, 집권 여당은 죽창가 타령으로 야당 탓에만 몰두하고, 대통령실은 일본 정부에 공식 항의도 못 하며 언론 탓만 하니 참으로 가관”이라며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은 며칠 전에도 국민을 향해 한풀이라도 하듯 일방적 담화를 쏟아냈다”며 “결국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철회, 지소미아 정상화 같은 일방적 퍼주기도 모자라 국민 밥상을 위협하는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논의 공개 불가 입장만 보탰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 대법원 판결까지 부정하고 삼권분립마저 위태롭게 한 ‘제3자 변제 안’을 비롯해 대일 외교 과정에서 불거진 우리 국익과 국민 생명권·안정권·경제권까지 위협한 진상들을 하나하나 규명하고 바로잡겠다”고 밝혔다.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 이재명 대표도 "정부가 (대일) 굴욕 외교에 대한 국민 비판에 귀를 막고 있다"며 "정부 여당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온갖 의혹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며 비판했다.

이 대표는 "국민 생명과 직결된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 금지와 관련한 의혹은 결코 그냥 넘어갈 수 없다"며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이 어떻게 되어 가는지, 정상회담에서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 반드시 발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에 퍼주고, 일본에 한없이 양보하고, 중국에 당하는 정책으로는 수출 회복은 불가능하다"며 "오직 대한민국 국익을 중심에 두고 통상 전략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