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이재명 지도부 개편 시작됐다…임선숙 최고위원, 사의표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지명직 최고위원인 임선숙 최고위원이 이르면 24일 오전 공식적으로 사의를 표명한다.

더불어민주당 임선숙 최고위원이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임선숙 최고위원이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에 따르면 임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울산에서 열리는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사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 관계자는 “임 최고위원이 그만두겠다는 의사를 밝힐 거로 안다”며 “지도부에는 간접적으로 사의를 이미 표명했다”고 전했다. 이재명 지도부에서의 첫 당직 사퇴다.

임 최고위원은 지난해 8월 이재명 대표 체제가 들어선 직후 호남 몫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임명됐다. 임 최고위원은 전남대 출신으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광주전남지부장과 광주여성민우회 대표 등을 지냈다. 임 최고위원의 배우자는 이 대표가 대선과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를 치를 때 캠프 대변인을 맡았던 정진욱 전 대변인이다.

최근 당내 비명계는 당 쇄신책의 일환으로 이 대표에게 지도부 개편을 공개적으로 요구해왔다. 중립 성향의 당내 최대 의원모임인 ‘더좋은미래’도 이 대표에게 “전면적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는 뜻을 전달했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임 최고위원의 사퇴도 당의 화합을 위한 탕평책에 호응하는 차원 아니겠느냐”라고 말했다. 당내에선 지명직 최고위원 외에도 추가 당직 개편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임 최고위원의 후임 임명은 곧바로 이뤄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당내에선 호남 몫으로 광주 재선 의원인 비명계 송갑석 의원 등이 후임으로 거론된다. 송 의원은 23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가능성에 대해 “아예 없는 이야기는 아닌 것 같다. 이번 주 중에 제의가 됐건 뭐가 됐건 있을 것 같다”며 “(제의를 받으면)고민해보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